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인영 “국민의당과 ‘선거구제 연대’ 가능…개헌 ‘공론화위’ 검토”
[헤럴드경제=최진성 기자]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이인영 의원은 11일 “개헌 논의를 위해 공론화추진위원회와 같은 기구를 만드는 것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평화방송라디오와 인터뷰에서 “개헌 논의 과정에서 많은 국민이 참여해 심의와 숙의가 가능한 원탁토론을 제안했지만 자유한국당이 반대해 이뤄지지 못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에 대해선 “아직 그 문제를 검토할 때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개헌은 대통령 발의보다 국회에서 국민의 뜻을 받아 정치적 합의와 타협, 조정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국회는 마땅히 자기 노력을 경주해 집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국민의당과 ‘개헌안 연대’ 가능성에 대해 “한국당이 내년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를 분리하겠다고 하는데 동시에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함께 노력할 수 있다”면서 “필요하다면 ‘정부 형태의 변화’ 전제조건이 선거제도의 개선이기 때문에 그 문제까지 같이 협력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 박홍근ㆍ국민의당 권은희 원내수석부대표는 예산안 처리 당시 ‘양당은 개헌안 마련과 선거제도 개편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다하며 2018년 지방선거에서 개헌안이 처리될 수 있도록 확고히 추진할 것을 협의한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았다.

이 의원은 향후 국민의당과 통합에 대해 “서로 연대할 수 있는 것은 연대하고, 통합 문제는 중장기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한국당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개헌 국민투표를 반대하는 것과 관련,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만이 아니라 당시 출마한 모든 당 대선 후보의 공통 약속”이라면서 “명백히 약속에 대한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한국당 입장에서 지방선거와 국민투표를 동시에 추진하면 투표율이 오르는 등 불리하다는 정치적 계산이 있을 것”이라면서 “정략적인 태도는 국민들이 투표를 통해 더 큰 재앙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ip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