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혀위의 천국’…음식문화 답사 시작되다
‘대한민국 미식보감 KOREAT’ 출간
음식·최고수 셰프 맛의 세계 집대성
한국판 미쉐린가이드 코릿의 맛집 탐방
돼지국밥·냉면 등 350컷 생생한 비주얼
환경파괴로 사라져가는 種에 대한 경종도

음식은 스토리다. 음식은 추억이며, 낭만이다.

어렸을 때 먹었던 간장계란비빔밥, 돼지국밥, 냉면의 맛을 잊지 못하고 우리는 오늘도 그때와 비슷한 맛을 느끼기 위해 맛집을 돌아다닌다. 재래시장 귀퉁이에서, 빌딩 속 대형 레스토랑에서, 여행지 식당에서 우연히 그 맛을 발견했을 때 우리는 ‘혀의 감동‘을 느낀다. 애잔한 추억과 음식이 오버랩될때면 가끔 눈물을 훔치곤 한다.

음식은 또한 사연이다. 토종 얘기만은 아니다. 만약 유년시절을 외국에서 보낸 이가 있다면 흑빵과 걸쭉한 스튜를, 쌀국수와 스티키라이스(찐밥)을 그리워할 수 있다. 

참 맛을 찾는 이들로 성황을 이룬 ‘2017 코릿(KOREAT)’은 특히 내로라 하는 셰프들의 라이브쇼와 전국의 별미를 맛보는 ‘코릿 푸드트럭’에 긴 줄이 이어졌다. ’미식보감‘은 코릿에 소개된 다양한 맛과 흥을 현장감 있게 담아냈다. 또 맛의 대가들의 비밀스런 레시피도 함께 실었다.

어느 맛집에서 그때와 똑같은 맛을 느꼈다면 평생 단골이 될 수 밖에 없다. 우리의 혀는 과거를 기억하고, 반추하는 독특한 힘을 가졌기 때문이다.

음식이 스토리라고 믿는 사람을 위한 책이 나왔다. ‘대한민국 미식보감 KOREAT(김영상 외 7인 저, 북오션 출판)’이다.

대한민국 최고의 맛집은 어디일까. 최고의 셰프는 누구일까. 맛에 일가견 있는 전문가와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최고의 요리는 무엇일까. 그리고 그 맛은 어떤 사연과 이야기를 품고 있을까.

이런 의문의 출발점에서 책은 시작됐다.

‘대한민국 미식보감 코릿(KOREAT)’은 위의 질문에 명징한 답을 내놓는다. ‘코릿(KOREAT)’은 ‘코리아(KOREA)’와 ‘먹다(EAT)’의 합성어로, 국내 외식업계 종사자 및 미식 전문가는 물론 요리와 맛에 일가견이 있는 국내외 파워블로거와 일반인 등 총 100명이 오로지 ‘맛’으로 평가한 한국 대표 미식 레스토랑 서베이&랭킹이다. 코릿은 ‘한국판 미쉐린 가이드’로 평가받는다. 이 책은 ‘2017 코릿’에서 대한민국 대표 맛집으로 선정된 90군데와 그곳의 대표 요리, 최고수 셰프들의 요리철학과 살아온 이야기를 맛있게 풀어냈다. 대한민국의 입맛을 관통하는 현재와 미래의 미식 트렌드도 조명했다.

책 제목에 미식보감(味食寶鑑)이라고 감히 넣은 것이 도발적인데, 책을 읽다보면 그게 용서가 된다. 통상의 미식(美食)에서 더 발전된 개념의 맛에 천착한 미식(味食) 단어를 쓴 것도 책의 의도를 짐작케 한다.저자는 김영상 외 7인이다. 김영상은 헤럴드경제 소비자경제섹션 에디터를 맡고 있다.

2017 코릿의 파트너로 우연히 참여하면서 맛의 세계에 빠졌고, 대한민국 미식에 대한 근원적 고찰에 매료되면서 부서 동료기자(이정환 김지윤 김성우 박로명 장연주 최원혁 구민정)들과 협업을 통해 그 과정을 책에 담게 됐다. 


기자들은 전국의 맛집 탐방을 위해 부지런히 발품을 팔았다. 기자들이 썼지만, 맛의 초보자의 시각으로 굳이 꾸미지도, 과장하지도 않고 순박하게 풀어낸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책은 네개의 파트로 나뉜다. ▷맛은 셰프다 ▷맛은 스토리다 ▷맛은 소통이다 ▷맛은 공존이다 등으로 구성했다.

책에선 셰프의 세계를 ‘내공의 세계’로 그리기도 한다. 셰프는 영화 쿵푸팬더 속 먹보이자 말썽쟁이인 팬더 포의 사부인 시푸이고, 포의 아빠인 거위 요리사 핑이기도 하다. 혹독한 수련기를 거쳐 내공 완성을 통해 모던한식부터 중국요리, 프렌치 요리, 이탈리안 요리는 물론 제주 향토음식까지 미식세계의 스펙트럼을 넓혀온 셰프들의 이야기에선 프리미엄 맛에 대한 공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파트4에서는 환경파괴로 위험에 빠진 지구의 식재료, 그 심각한 현상을 경고한다. 페루에선 인류 원조식량 감자가 사라져가고 있고, 베트남의 젖줄이자 비옥한 땅인 메콩 델타는 바닷물에 침수되면서 쌀이 죽어가고 있고, 케냐 호수는 메말라 물고기가 실종되는 등 인간의 지구환경 파괴에 따른 지구의 역습이 도래하는 이 시대에 경종을 울리는 이야기들이 생생하게 담겼다.

부록에는 대한민국 맛집 90곳에 대한 정보가 담겼다. 한눈에 보는 맛집 정보다. 가본 곳을 체크하면서 새로운 맛에 대한 도전을 하는 기록장으로 사용해도 무방해 보인다. 

신상윤 기자/ken@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