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NYT “"미국, 북한 미사일 발사 저지할 새 전략 구상중”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북한 미사일이 한반도 상공에서 멀어지기 전 이를 저지할 새 전략을 짜고 있다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에 따르면 지난주 백악관은 의회에 북한 문제를 다룰 긴급 예산 40억 달러(약 4조원)를 요청했다. 이중 사이버 공격 등의 방해 공작을 강화해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기 전 미사일 제어 시스템을 방해하는 방안을 시사했다.

[사진=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2014년 북한 미사일이 발사된 후 몇 초안에 실패하도록 지시한 비밀 사이버 작전을 강화하라고 국방부에 지시했다고 알려졌다.

NYT에 밝힌 익명의 관리들에 따르면 예산이 할당된 북한 미사일 ‘방해’ 노력은 오바마 행정부의 사이버 작전과 비슷하지만 더욱 정교해진 시도로 전해졌다. 또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직후 드론과 전투기로 미사일을 요격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미사일의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린’ 상승 단계(boost-phase)에서 미사일을 폭파하려는 전략이다.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은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준비하는 조짐이 보이면 인근 한국이나 일본 기지에 있는 스텔스 전투기 F-22나 F-35에 공대공 미사일을 실어 재빨리 이동시키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미국 도시를 보호하기 위해 설계된 기존 미사일 방어 시스템이 북한 미사일 공격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우려가 있다고 NYT는 설명했다.

그동안 미국은 북한 미사일 위협이 있을 시 장거리 미사일을 대기권에 진입시켜 요격하는 대응방안을 고집해왔다. 하지만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기술이 고도화되면서 트럼프 행정부가 전략 전환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행정부는 아직 실험 단계인 다른 2가지 접근법에 수억 달러를 투입할 계획이다. 상원 군사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잭 리드(로드아일랜드) 의원은 NYT 인터뷰에서 “최선의 노력“이라며 ”위협이 급부상하면서 우리는 하나의 해법에만 의존할 수 없다는 인식이 있다”고 강조했다.

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