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롯데홈쇼핑 재승인 금품 수수’ 혐의 전병헌 前 수석 20일 검찰 출석
-검찰, 제3자 뇌물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 예정
-‘공여자’ 롯데홈쇼핑 관계자들도 수사 불가피

[헤럴드경제=좌영길 기자] 롯데홈쇼핑으로부터 방송 재승인 로비를 받았다는 혐의의 전병헌(59)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20일 검찰에 출석할 예정이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신봉수)는 이날 오전 10시 전 전 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검찰은 롯데홈쇼핑이 e스포츠협회에 3억 원의 후원금을 내도록 한 데 전 수석이 개입한 것으로 보고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사진제공=연합뉴스]

검찰은 전 수석의 측근 윤모 씨를 구속하면서 제3자 뇌물 혐의를 적용했다. 롯데홈쇼핑 측이 방송 재승인 여부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던 전 전 수석의 측근 윤 씨에게 청탁을 하고, 그 대가로 롯데홈쇼핑이 e스포츠협회에 후원금을 냈다는 게 검찰이 파악한 범행 구조다. 전 전 수석은 국회의원 시절인 2013~2014년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다만 공무원에게 돈을 건네면 바로 범죄가 성립하는 직접 뇌물과 달리 제3자 뇌물은 ‘부정한 청탁’을 요건으로 하기 때문에 검찰 입장에서는 이 부분을 입증할 증거나 진술을 확보하는 게 관건이다.

검찰은 전 수석이 강현구(57) 전 롯데홈쇼핑 사장과 금품거래를 했는지도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강 전 사장이 전 수석이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던 시절 비서관 윤 씨를 수차례 만난 사실을 확인했다. 또 롯데홈쇼핑이 구입한 상품권을 전 수석 자녀가 사용한 내역도 파악했다. 검찰은 윤 씨와 함께 구속된 배모 씨를 통해 이 후원금 3억원 가운데 1억1000만 원을 자금세탁한 정황을 파악한 상태다. 당초 윤 씨는 롯데 측에 e스포츠 게임단 창단 비용 10억원을 요구했지만, 롯데홈쇼핑이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뇌물 공여자’로 처벌이 불가피한 롯데홈쇼핑 관계자들에 대한 혐의사실도 검토 중이다. 다만 아직까지는 수사 초점이 전 전 수석의 개인비리에 맞춰져 있어 그룹 전반으로 수사가 확대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지난해 롯데그룹 전반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롯데홈쇼핑 측이 강 전 사장의 주도로 6억8000여만 원의 부외자금을 조성한 사실을 밝혀냈다. 이 자금이 로비에 쓰였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했지만, 강 전 사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구체적인 용처를 파악하는데는 실패했다. 강 전 사장은 방송 재승인을 위해 허위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혐의 등으로 기소돼 징역 1년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jyg9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