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짐바브웨 軍, 무가베에 “숙청 중단” 경고…쿠데타 조짐?
-치웬가 장군 등 군부, ‘부통령 경질’ 무가베에 경고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짐바브웨 군부가 최근 부통령을 경질한 로버트 무가베 대통령(93)에게 숙청을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짐바브웨 군부 수장인 콘스탄틴 치웬가 장군은 13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고 “누가 봐도 명백하게 해방전쟁 참전용사 출신 정당 인사들을 겨냥한 숙청은 당장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만적인 속임수의 배후 인물들에 군대가 혁명을 보호하는 문제에 개입하는 데 주저하지 않을 것임을 상기시킨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AP]

그는 또한 여당인 짐바브웨아프리카민족동맹애국전선(ZANU-PF) 인사들에 대한 숙청이 짐바브웨를 위기에 빠뜨렸다고 비판했다.

기자회견에는 군 사령부의 고위 장교도 90명 가량 참석했다.

치웬가 장군의 발언은 전례 없이 강한 경고로, 군부가 무가베 대통령에 반기를 들고 행동에 나설 경우 쿠데타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군부가 최근 숙청된 에머슨 음난가그와(75) 전 부통령에 힘을 실어줬기 때문이다.

앞서 짐바브웨 정부는 지난 6일 차기 대통령감으로 주목받았던 음난가그와 부통령을 경질했다. 이는 무가베 대통령이 부인 그레이스 무가베(52)에게 대통령직을 물려주려는 포석으로 풀이됐다.

음난가그와 전 부통령은 이틀 뒤인 8일 살해 위협을 이유로 해외로 도피했다고 제3자를 통해 성명을 냈다. 그는 나중에 짐바브웨로 돌아와 무가베 대통령과 맞서겠다고 밝혔다.

그는 당시 “짐바브웨아프리카민족동맹애국전선은 무가베 대통령이나 그의 부인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사적인 소유물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국방장관 출신인 음난가그와 전 부통령은 군 장성과 참전용사들의 지지를 받아왔다.

그는 1977년 해방 전쟁 당시 특별보좌관으로 활동하는 등 40년 이상 무가베 대통령을 도왔다.

p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