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갤러리수, 삼청동 이전 첫 기획전 ‘수줍은 본능’
김성수ㆍ인세인 박 2인전

[헤럴드경제=이한빛 기자] 최근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서 삼청동으로 전시장을 이전한 갤러리수가 이전 개관 첫 기획전으로 김성수(48)와 인세인 박(37)작가의 2인전 ‘수줍은 본능’을 개최한다.

전시를 설명하는 키워드는 ‘수줍음’이지만 작품들이 마냥 수줍지는 않다. 두 작가 모두 최근 한국사회를 뒤흔들어 놓은 사회적 사건(강남역 ‘묻지마’여성 살인사건ㆍ세월호 참사)에 영향을 받은 작품들을 내놓았다. 


인세인 박, Brightness, c-print, 24x24cm (12 pcs), 2014 [사진제공=갤러리 수]
인세인박 작가는 ‘페미니스트 만들기’라는 제목의 신작을 선보인다. 컨베이어 벨트위로 백인여성의 머리가 지나간다. 통조림 뚜껑을 따고 조립하듯 기계는 여자의 머리를 잘라 뇌를 들어내고, 다시 닫아 놓는다. TV컬러바를 배경으로 끊임없이 반복되는 이 영상작업이다.

‘여성혐오’로도 읽힐 수 있는 이 작품은 작가가 극우사이트를 돌며 관찰한 결과다. 전시장에서 만난 인세인 박은 “극우사이트에서 여성 특히 페미니스트를 바라보는 시각, 작동기제를 작품화 한 것”이라며 “여혐이나 남혐 어느 한 쪽을 비판하는 메시지는 아니다. 관찰자로서 어느 한 쪽에 지나치게 경도되는 현상에 주목했다”고 설명했다. 


김성수, non-lieu, Oil, acrylic on canvas, 130x162cm, 2013-2014 [사진제공=갤러리 수]
김성수 작가는 도시에 존재하는 건축적 풍경과 자신의 얼굴을 주로 회화작업으로 표현했다. 인공의 건축적 이미지와 자신의 얼굴은 차갑고 세련된 도시와 그곳에 어울리지 못하고 외로운 작가 내면의 감성이다. 10년의 프랑스 유학생활에 한국에도, 프랑스에도 섞이지 못하는 ‘이방인’적 존재로 살았던 경험이 작품의 원동력이다.

이처럼 이중적 감성에 집중한 김성수 작가의 작품은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변화가 생겼다. 김 작가는 “매끈하고 세련되고 부유하고 정리된 현대사회인데 이같은 참사엔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한 사람이라도 더 살리지 못했을까 하는 떠나지 않는 질문, 침묵했던 책임에 힘든 시간을 보냈다”며 “여전히 이중감정을 다루지만, 세월호 이후 더 극대화 됐다. 북받치는 감정을 지워지고 사라지는 것으로 풀어냈다”고 설명했다. 신작은 이전에 보이지 않던 눈물 흔적과 같은 흘려내기, 뿌리기, 덧그리기가 등장한다.

김수현 갤러리수 대표는 “김성수의 회화에는 차가움ㆍ외로움과 같은 감성과는 달리 색감 등에서 느껴지는 ‘섹슈얼리티’가 있다”며 “인세인 박 역시 최근 작업에서 ‘섹슈얼리티’ 등 인간의 근원적인 본능에 주목하는 경향이 돋보여 두 작가의 2인전을 기획했다”고 말했다. 전시는 12월10일까지.

/vick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