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공론화도 없이 떠밀리듯…민속박물관 세종시로 옮기나
“17년 동안이나 용산이전을 검토해왔는데 갑자기 세종시로 이전한다는 건 장기적 비전 부재이며 국제적 망신ㆍ문화적 손실이다”
“용산 이전은 2014년 용역을 바탕으로 2016년 사실상 불가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세종시를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국립민속박물관의 세종시 이전을 놓고 문화계 원로들의 반대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ㆍ이하 문체부)가 세종시 이전을 검토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문체부는 관계부처(기획재정부ㆍ행복청)와의 협의가 진행되면 관련 용역을 발주하는 등 사업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경복궁 안에 위치한 국립민속박물관은 경복궁 복원정비사업에 따라 2031년까지 이전이 예정됐다. 경복궁 복원정비사업은 지난 1990년 처음 시작됐다. 1차 사업은 2010년 광화문을 복원하는 것까지 일단락 됐고, 현재는 2011년부터 2045년까지 2차 사업에 들어간 상태다. 이에따라 국립민속박물관은 2000년부터 단계적으로 경복궁 이전을 준비해왔다. 2020년까지 지원시설인 개방형 수장고와 정보센터를 건립하고 2024년부터 2030년까지 본관이전 건립을 추진할 예정이었다.
문체부 관계자는 “신축 본관부지로 검토된 곳은 용산으로, 국립중앙박물관과 가깝다는 지리적 이점과 미군기지 이전을 염두에 두고 추진됐다. 그러나 미군기지 이전이 늦어지면서 검토가 필요한 시기가 오자 문체부는 실질적 이전이 가능한 용산내 부지를 검토, 용산가족공원내 설립을 고려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후 문체부의 요청에 따라 KDI는 2014년 6월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하고 ‘용산가족공원내 국유지만으로는 건립에 필요한 부지가 충분치 않으니 서울시 부지를 추가로 매입할 것’을 권고한다. 그러나 당시 기획재정부에서 지자체의 부지매입에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고, 부처간 협의가 필요한 상황에 봉착했다. 2016년 11월엔 국토교통부가 서울 용산공원 조성 계획을 전면 백지화 하고, 신축건물 불허입장을 밝히면서 국립민속박물관의 용산이전은 사실상 어려워졌다는게 문체부 관계자의 설명이다. 더불어 세종시가 박물관단지를 조성하면서 국립박물관 유치에 나선것도 세종시가 이전장소로 유력하게 검토되는 이유다.
문체부의 이같은 설명에도 민속박물관 수도권 밖 이전 반대는 여전하다. 가장 크게는 접근성의 문제다. 민속박물관의 연간관람객은 300만명에 이른다. 경복궁 내에 위치하기에 외국인 관광객의 비율도 상당하다. 인구 25만 내외의 세종시로 이동은 관람객의 급감을 전제로 한다. 더불어 한국인의 의식주를 비롯한 생활문화 전반을 연구 및 전시해, 세계로 알리는 기능이 약화될 가능성도 크다.
김홍남 전 국립중앙박물관장은 “2000년부터 이어온 연구ㆍ용역 결과를 무시하고 세종시 이전 추진한다는 건 정치적 결정으로 밖에 읽히지 않는다”며 “충분한 사전 검토와 전문가들의 의견청취 없이 ‘국립박물관의 수도 밖 이전’이라는 중차대한 사안이 불과 몇몇 사람에 의해 초고속으로 처리된 사례로, 미래 100년의 박물관 정책을 내다보지 못한 졸속 행정처리”라고 비판했다.
그는 “세종시 인근에는 국립공주박물관, 국립부여박물관, 공주민속극박물관 등이 포진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어린이박물관, 자연사박물관, 국가기록, 디자인, 디지털, 건축박물관 등 신규 박물관 5곳이 세종시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며 “민속박물관을 세종시에 옮기는 대신, 박물관의 중부지역 분관을 추진하고 본관은 서울에 존치하는 수준에서 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한빛 기자/vick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