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한항공ㆍ아시아나항공 ‘지연율’ 전세계 최하위 수준”
[헤럴드경제=최진성 기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지연율’이 전세계 항공사 중 최하위 수준에 머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항공사는 국제 기준보다 느슨한 국내 기준으로 ‘정시율(항공기 출ㆍ도착 예정시간 준수율)’을 표기, 왜곡된 정보를 제공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23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분석한 영국 민간항공정보업체 ‘OAG(Official Airline Guide)’의 정시율에 따르면 올해 9월 기준 전세계 156개 주요 항공사 중 대한항공이 109위, 제주항공 116위, 아시아나항공 124위로 정시성이 매우 낮았다.

[사진=123RF]

OAG는 예정된 출ㆍ도착시간에서 15분 이상 지나면 ‘지연’으로 인정해 전세계 항공사의 정시율을 발표한다. 대한항공의 정시율은 68.6%, 아시아나항공은 59.9%로 각각 집계됐다. 10대 중 6대 이상은 지연된다는 뜻이다.

국제항공기구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정시율 기준은 없다. 다만 국제민간항공기구(ICAOㆍ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는 지연, 결항 등 항공서비스 전 과정의 소비자 보호를 핵심 정책으로 채택하고 회원국의 이행을 권고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기준으로 보면 올해 2분기 대한항공의 정시율 92.69%, 아시아나항공은 92.49%다. 같은 기간 OAG 기준으로는 각각71.6%, 70.1%로 20%p(포인트) 넘게 차이가 난다. 국토부는 OAG와 달리 국내선은 30분 이상, 국제선은 60분 이상 늦을 경우 지연으로 인정한다. 국토부는 이를 기준으로 분기마다 발행하는 ‘항공교통서비스보고서’에 지연율을 표기하고, 각 항공사는 이를 홍보한다.

국토부는 “올 2분기 국내 항공사 지연율이 11.66%로 1년 전보다 9.87%p 낮아졌다”면서 항공기 지연운항 개선대책이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이해찬 의원은 “국적 항공사의 정시율이 국제 수준에 한참 못 미치고 있다”면서 “국내 지연율 기준이 느슨해 소비자에게 왜곡된 정보를 제공하고 잘못된 항공 정책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지연 기준을 재정의하는 한편 불가항력의 사유로 지연된 것이 아닐 때는 예비기를 바로 투입할 수 있도록 국토부의 감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ip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