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연구자 중심 R&D 환경 조성…‘연구제도혁신기획단’ 출범
- 국가 R&D제도 개선에 현장 연구자 직접 참여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연구자가 직접 연구개발(R&D) 제도혁신을 추진하는 ‘연구제도혁신기획단’이 공식 출범했다고 23일 밝혔다.

연구제도혁신기획단은 그동안 정부가 사실상 주도해 온 R&D 제도 개선에서 벗어나 연구자가 스스로 현장에서 인식하는 불합리한 제도관행 등의 문제점을 직접 발굴하고 범정부 차원의 해결책까지 도출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혁신기획단은 과학기술혁신본부장과 이승복 서울대 뇌인지과학과/치의학대학원 교수를 공동 단장으로 하고 대학ㆍ출연연ㆍ기업ㆍ전문기관 및 운영 등 5개 분과에서 조혜성 아주대 교수, 윤영빈 서울대 교수, 유권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책임연구원, 윤지웅 경희대학교 교수, 김중호 오스코텍 연구소장 등 총 45명의 산학연 전문가가 활동하게 된다.

위원들은 R&D 과제 수행 및 관리과정에서 느끼는 불필요한 행정부담과 불합리한 행정관행 등 현장의 어려움을 토대로 연구자가 공감할 수 있는 개선사항을 발굴하는 한편, 범부처 R&D시스템 및 여건 전반에 관한 혁신과제 등을 제안할 예정이다.

혁신기획단은 앞으로 1년여 간 대학ㆍ출연연ㆍ기업ㆍ전문기관 분과별로 자발적으로 연구현장을 찾아가는 등 매월 2~3회 주요 사항들을 논의하고, 이후 총괄 회의를 통해 분과별 논의사항들을 종합 정리해 나갈 예정이다.

이승복 혁신기획단 공동단장은 “현장 연구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기반으로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연구를 위한 절박하고 실질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개선안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임대식 과학기술혁신본부장도 “연구자들이 마음껏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연구제도혁신기획단이 기존 제도에 구애받지 않고 연구자 친화적인 행정제도 마련을 위해 혁신을 주도하는 좋은 사례가 되어줄 것”을 당부했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