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해군 기동함대 창설, 해병대 ‘독도방어부대’ 편성 추진
-기동함대 2023년께 창설 목표…3개 기동전대 구성
-울릉부대 편성 예정, 독도 접근 위협세력 차단 임무

[헤럴드경제=신대원ㆍ이정주 기자] 해군이 새로운 작전수행개념과 연계한 부대구조 개편에 따라 기동함대와 항공사령부 창설을 추진중이다.

또 해병대는 새로운 작전수행개념에 부합하는 부대구조 개선과 전력 확보 차원에서 울릉부대 편성을 비롯한 전략도서방위사령부 창설을 추진중이다.

해군과 해병대는 19일 충남 계룡대 해군본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내용을 보고했다.

해군 기동함대와 항공사령부 창설은 2030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헤럴드경제DB]

3개 기동전단으로 구성되는 기동함대는 2020년대 초 추가 건조되는 이지스 구축함(7600t급) 3척과 ‘미니 이지스함’(6000t급)으로 불리는 차기구축함(KDDX) 등으로 구성된다. 2020년대 중반 건조될 예정인 KDDX는 대공 및 탄도탄 방어, 대지공격 미사일 등으로 무장한다.

항공사령부는 해상초계기와 해상작전헬기가 추가 도입되는 시기에 맞춰 창설될 것으로 보인다.

해군은 “북한 및 주변국 위협대비 해군전략과 전력건설을 추진중”이라며 “적 지휘부와 탄도미사일작전구역(BMOA) 핵심표적 타격, 탄도탄 방어 등 해상기반 ‘한국형 3축체계’ 수행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해병대는 중국과 일본의 해양영유권 강화 및 도서분쟁 대비 방위역량 강화 등 주변국의 상륙전력 증강에 따른 선제적 대비 차원에서 전략도서방위사령부를 창설키로 했다.

현재 서북도서 방어 위주에서 주변국 위협에 동시 대비할 수 있도록 전환함으로써 동ㆍ서ㆍ남해 전략도서에 대한 일원화된 지휘체계를 구축한다는 구상에 따른 것이다.

특히 울릉부대를 새로 편성하는 등 울릉도 지역 방위역량을 대폭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울릉부대는 평시 또는 유사시 독도로 접근하는 불특정 위협세력을 차단하는 임무 등 사실상 ‘독도방어부대’ 역할을 수행하게 될 전망이다.

이들 부대는 2018~2020년을 목표로 창설 추진중이다.

이밖에 해군은 전투형 무인수상정(USV)과 수중에서 북한 잠수함을 탐색하는 무인잠수정(UUV), 공중에서 장기간 체공하면서 대지공격이 가능한 무인항공기(UAV)를 개발하겠다고 밝혔고, 해병대는 수직이착륙형 UAV와 사단ㆍ대대급 부대 정찰용 UAV, 차륜형 장갑차, 고속전투주정, 130㎜ 유도로켓-Ⅱ, 국지방공레이더 등을 확보하겠다고 보고했다.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