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朴 출당, 왜 날짜 밀리나
- 정당성 확보 위한 ‘액션’…아름다운 이별은 어려워

[헤럴드경제=홍태화 기자]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출당 권유를 하는 것으로 방향을 정했지만, 날짜는 차일피일 밀리고 있다. 금주 내 윤리위원회를 소집하겠다고 하지만 벌써 목요일(19일)이다. 시간은 못 박았는데도 한국당은 끝까지 일정에 대한 공식 발표를 미뤄왔다. 앞서 18일로 알려졌으나 취소됐고, 20일이 유력한 것으로 바뀌었다.

자유한국당이 윤리위 소집에 대한 확답을 아끼는 이유는 ‘정당성’ 때문이다. 한 핵심 관계자는 “최소한의 정당성 확보를 위해 미루는 것이다”며 “박 전 대통령에게 의사를 확인해봤지만 안 됐다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함이다”고 했다. 박 전 대통령이 자진해서 당을 나가는 아름다운 이별이 힘들므로 성의라도 보이겠단 주장이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제발 헤어져 달라’는 노력을 계속하는 이유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일방적인 이별 통고가 내분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당내 친박(친박근혜) 세력의 반발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박대출 한국당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정치적 책임을 물어 당적을 강제로 정리하는 것은 정치 도의적으로, 인간적으로 너무나 가혹하다”며 “자신에게 맡길 것을 간절히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내부에서는 이에 박 전 대통령과 만남을 가지고자 여러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관계자는 “유영하 변호사도 잘 안 만나주는데, 우리를 만나주겠나”며 “최근에는 법정에서 발언도 하지 않았느냐”고 했다. 박 전 대통령이 구속 연기 등에 반발해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한 만큼, 한국당의 탈당 관련 권유도 받지 않을 거란 관측이다.

재판부에 대한 강력한 반발은 만남을 더 어렵게 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은 19일 재판을 받지 않겠다는 사유서를 제출한 상태다. 앞서 “재판부에 대한 믿음이 더는 의미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한 박 전 대통령이 두문불출을 계속할 경우, 한국당과의 만남도 이뤄지긴 어렵다.

그러나 옥중에 있는 전 대통령의 의사가 타진되든, 안되든 윤리위는 금주 내에 열릴 가능성이 크다. 애초에 정당성이란 명분을 위한 행동일 뿐, 윤리위 소집을 뒤집을 숙고의 과정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과의 만남이 성사가 안 되는 걸 우리도 예상하고 있다”며 “그래도 홍준표 한국당 대표가 출국하기 전에는 무조건 열 예정이다”고 밝혔다. 홍 대표의 미국 출국은 23일이다.

알려진 대로 20일 윤리위 소집이 되려면 24시간 전 사전통보를 위해 19일 징계안 상정을 통보해야 한다. 홍 대표는 이미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지도자는 동정의 대상은 아니다. 잘못이 있으면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 지도자의 참모습”이라며 “안타깝지만 우리는 먼 길을 가야 한다”며 박 전 대통령과의 절연 의지를 재차 밝힌 상황이다.

th5@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