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금감원, 은행권 채용시스템 일제점검
우리銀 특혜채용의혹 일파만파
블라인드 채용 유명무실
우리은행 외 은행권도 확인
채용절차·결재권자 등 조사


금융감독원과 국가정보원, 주요고객의 청탁으로 신입사원을 선발했다는 우리은행 특혜 채용 의혹이 일파만파다. 우리은행과 관련해선 어느 정도 조직적으로 이뤄졌는지, 고위 경영진의 어느 선까지 보고 및 결재가 이뤄졌는지가 규명해야 될 의혹으로 떠올랐다. 우리은행과 같은 사례가 은행 및 금융권 전반의 ‘관행’인지, 다른 금융사에서도 동일한 비위가 저질러졌는지도 금융당국이 규명해야 될 과제가 됐다.

18일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우리 원 내부의 감찰 뿐 아니라 은행 전반의 채용시스템과 프로세스에 대한 일제점검을 포함해 유사한 사례가 다른 은행에서도 있는지 사실관계 파악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금감원은 이날 오전부터 관련 회의를 여는 등 대책마련에 착수했다.


이 관계자는 “은행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해 국회에서 강도높은 조사 요구를 받은 만큼 우선 실태를 정확히 파악한 후 합당한 조치를 취하겠다”며 “내부 인력 상황에 따라 기존 부서 차원에서 조사를 진행할지 특별 대책반이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할지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흥식<사진> 금감원장은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은행권 채용 과정 검토하고, 비리가 발견되면 검찰에도 수사의뢰를 하겠다”고 밝혔다.

다른 시중은행들은 “우리 채용 과정은 문제 없다”면서도 금감원을 예의 주시하는 분위기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과거에는 대규모 여신을 유치하고 주요 고객들의 채용 청탁을 들어주는 ‘특채’ 관행이 있었지만, 대부분의 회사들이 ‘블라인드 채용’으로 바꾸면서 비리 여지가 없다“고 했다.

또 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도 “서류 심사 자체를 외부기관에 위탁하는 등 블라인드 채용이 일반화돼 청탁 채용은 불가능하다”고 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17일 국감에서 우리은행이 지난해 하반기 신입사원 150명을 공채하면서 이중 10%가 넘는 16명을 금감원이나 국정원, 은행 주요 고객의 자녀와 친인척, 지인 등을 특혜 채용한 것으로 보인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날 심 의원이 공개한 우리은행 인사팀 작성 추정 ‘2016년 우리은행 신입사원 공채 추천 현황 및 결과’라는 제목의 문건에는 합격자 16명에 대한 청탁 정황으로 보이는 유력인사ㆍ기관과 우리은행의 간부 이름이 명시돼 있다.

여기에는 ‘금감원 전 부원장보 요청’이나 ‘금감원 요청’, ‘국정원 자녀’, ‘전 행장 지인 자녀’ 등의 사례도 있었다. 여신 및 급여이체 등 우리은행과의 고액ㆍ중요 거래내용으로 보이는 사항이 ‘비고’란에 기재된 경우도 7건(명)이나 됐다.

우리은행은 예금보험공사가 지난해 보유했던 지분 51.06% 가운데 29.7%를 민간에 매각했지만, 18일 현재까지도 잔여지분 18.52%를 갖고 있다. 공적자금이 투입된 시중은행에서 일어난 유력 공기관ㆍ인사 청탁 개입 채용이 인사팀이나 일개 부서 차원에서 이뤄질 수 있었겠느냐도 금감원이 밝혀야 할 의혹이다.

이형석ㆍ신소연 기자/suk@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