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우리은행, 국정원ㆍVIP 자녀 등 특혜 채용 의혹...신입 10% 해당
추천인에 ‘○○○’ 요청
우리銀, 블라인드면접, 특혜 없어


[헤럴드경제=신소연 기자]공적자금 12조8000억원이 투입된 우리은행이 지난해 신입사원 공채에서 국가정보원이나 금융감독원, VIP 고객의 자녀와 친인척 등을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특혜 의혹을 받는 인원은 16명으로, 이는 지난해 우리은행 일반 신입사원 150명의 10%에 해당하는 규모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실은 17일 우리은행 인사팀이 작성했다는 ‘2016년 우리은행 신입사원 공채 추천 현황 및 결과’라는 제목의 문건을 공개했다.

이 문건에 따르면 총 16명의 이름과 생년, 성별, 출신학교와 함께 해당 인물의 배경이 되는 관련 정보와 추천인이 적혀있다.

예를 들어 한 지원자의 경우 관련 정보란에 금융감독원 이○○ 부원장(보) 요청이라고 쓰여 있으며 추천인에는 본부장으로 추정되는 ○○○(본)이라 적혀있다.

또 한 지원자의 배경은 국정원 백○○ 자녀라고 적혀있으며 추천인에는 ○○○ 그룹장이라 쓰여 있다.

○○○ 홍보실장 조카라던가 ○○○ 본부장 처조카라고 쓰여 있는 지원자도 있었으며, 전 행장 ○○○ 지인 자녀라며 추천인에 ○○○ 전 행장이라고 쓰인 사람도있었다.

기관 고객 담당자의 자녀들도 이름을 올렸다.

○○부구청장 ○○○자녀라고 쓰여있는 지원자의 경우 비고란에 ‘급여이체 1160명, 공금예금 1930억’이라고 적혀있고, 국군재정단 ○○○○ 담당자라고 적힌 지원자의 경우 비고란에 ‘연금카드 3만좌, 급여이체 1만7000건’이라고 기재돼 있었다.

○○○○ 최고재무책임자(CFO) 자녀라는 지원자의 경우 비고란에 ‘여신 740억, 신규여신 500억 추진’이라고 적혀있어 기관 영업을 위해 채용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의심을 사게 했다.

이들 16명은 결과란에 모두 ‘채용’이라고 적혀 있었다.

의원실은 또 추천명단에 포함돼 최종 합격한 한 사람은 채용 이후 일과시간 무단이탈, 팀 융화력 부족, 적극성 결여 등을 이유로 사내 인재개발부의 특이사항 보고에도 올랐다고 설명했다.

심 의원은 “우리은행 관계자는 해당 문건이 인사팀 내부에서 작성된 것은 인정하면서도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고 답변을 회피했다”며 “소명 과정에서 별도 임직원 자녀의 명단도 작성했다고 밝히기도 했다”고 말했다.

심 의원은 “이 문건을 보는 수백만 취준생들과 빽 못 써주는 부모들은 하늘이 무너져 내리는 심정일 것”이라며 “금감원 조사는 물론 철저한 조사 후에 위법사실이 드러날 경우 검찰 고발해 단호하게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우리은행은 “해당 문건이 누가 어떤 용도로 어떤 시기에 작성됐는지는 알 수 없다”며 “우리은행은 블라인드 면접방식을 도입해 면접관은 지원자의 인적사항을 파악할 수 없으며 특혜채용은 있을 수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심 의원은 이날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이 명단을 보면 이상구 전 부원장보 요청으로 한 건, 또 한건은 금감원 요청으로 돼 있다”라며 “금감원에서는 내부 확인 및 감사를 통해 엄중 조처하고 결과를 보고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최흥식 금감원장은 “면목 없다”고 밝혔다.

또 우리은행이 블라인드 면접 방식이어서 특혜채용은 있을 수 없다는 해명에 대해서는 “제보된 바에 따르면 면접관들이 연필을 사용하게 한다”며 “최종판단 할 때 다 지우고 고치려고 그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채용 인사 비리를 근본적으로 척결하지 않으면 (블라인드) 방법이 무슨 소용이 있느냐”며 “정부에서는 인사 비리, 채용 청탁을 뿌리 뽑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강조했다.

carri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