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창립15돌 맞은 한국지엠…‘철수說’에 뒤숭숭
17일 창립 15주년을 맞이한 한국지엠이 GM본사의 철수설 속에 불안한 휴무를 보내고 있다. 이날 기준으로 GM 본사의 지분 매각 제한과 자산 매각에 대한 산업은행의 비토권이 사라지면서 언제든지 철수가 가능하게 됐기 때문이다.

판매가 저조한 한국지엠과 달리 사상 최대 실적을 올리고 있는 GM의 중국 합작법인 상하이GM도 신경쓰이는 부분이다. 상하이GM의 역할 확대 속에 상하이자동차그룹(SAIC)의 한국지엠 지분 인수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SAIC는 과거 쌍용자동차를 인수한 뒤 대규모 구조조정을 유발하는 등 기술 ‘먹튀’ 논란을 일으켰던 곳이다.

한국지엠의 카허 카젬 사장은 창립 15주년을 하루 앞둔 지난 16일 저녁 임직원들에게 그간 성과에 감사한다는 메시지와 함께 “지속 가능한 회사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짧은 인사말 중에도 그는 “회사가 재무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과 “임직원 모두가 회사의 사업 개선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적극 협력해야 한다”는 입장을 여러번 강조했다.

창립 15주년을 맞아 한국사업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GM본사 차원의 비전 제시를 기대했지만, 한국지엠의 자체적인 노력을 통한 지속 가능성 확보 노력만 강조한 것이다.

지속 가능성이 불투명한 한국지엠과 달리 GM에서 그 역할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상하이GM의 실적 증가세는 한국지엠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GM에 따르면 GM과 상하이GM은 지난 9월 중국에서 36만6305대의 자동차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월보다 6.6%나 증가한 사상 최대 실적이다. 그런 영향으로 9월까지 중국에서의 누적 자동차 판매량만 274만대에 이른다.

박도제 기자/pdj2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