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대위아 국내 최초 고속에서도 회전구간서 밖으로 안 밀리는 장치 개발
- 현대차 고성능차 i30N에 탑재

[헤럴드경제=정태일 기자]현대위아가 국내 최초로 상황에 맞게 좌우 바퀴 구동력을 조절해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장치를 개발했다.

현대위아는 고성능 차량용 전자식 차동 제한장치(e-LSD, electronic-Limited Slip Differential)의 개발을 마치고 양산에 들어갔다고 27일 밝혔다.

현대위아는 창원3공장에서 연간 5000대 규모로 생산을 시작한다. 


e-LSD는 자동차의 주행 상황에 따라 좌우 바퀴에 전달할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조절하는 부품이다. 일반적인 주행 상황에서는 동력을 좌우 바퀴에 50대 50으로 나누고, 한쪽 바퀴가 늪에 빠져 주행이 어려울 때는 반대 쪽 바퀴에 구동력을 몰아 탈출을 돕는 식이다.

특히 전륜 자동차가 고속으로 회전할 때 바깥쪽 바퀴에 동력을 집중해 언더스티어(회전 시 밖으로 밀려나는 현상)를막아주는 기능을 한다.

전자식 차동 제한장치는 현대차가 최근 유럽에서 공개한 최초 고성능 전용 모델 i30N에 탑재된다.

현대위아는 e-LSD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응답성’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노면이나 주행 상황이 변한 뒤 0.15초 만에 e-LSD가 반응하도록 개발했다.

현대위아는 e-LSD 양산을 발판으로 파워트레인 부품의 글로벌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위아는 PTUㆍ전자식 커플링(전륜 4륜 구동 시스템), ATC(후륜 4륜 구동 시스템) 등 4륜 구동(AWD) 제품과 전기차용 감속기 등 파워트레인 부품에 특화한 점을 내세워 해외 완성차 업체를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killpass@heraldcorp.com



(사진)현대위아의 직원이 창원3공장에서 전자식 차동 제한장치를 검수하고 있다 [제공=현대위아]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