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축구협회, 히딩크 감독 역할 '고심'…“확실한 포지션 주겠다”
[헤럴드경제=이슈섹션] 대한축구협회가 거스 히딩크(71) 전 한국축구대표팀 감독에게 어떤 역할을 맡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호곤 대한축구협회 기술위원장은 26일 종로구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2017년 제7차 기술위원회 내용을 발표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축구대표팀의 좋은 성적을 위해 히딩크 감독의 도움을 받기로 했다”라며 “구체적인 역할에 대해서는 히딩크 감독과 협의하고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김 위원장은 이어 “히딩크 감독에게 이메일을 보내 대표팀에 관심을 가져준 것에 대한 감사의 말과 함께 구체적으로 원하는 역할일 있는지 의사를 물었다”라며 “이메일을 잘 받았다는 답변만 왔을 뿐 아직 구체적인 답변이 오지 않아 추후 협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김 위원장은 오는 10월 7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리는 축구대표팀의 러시아 평가전 때 경기장을 방문할 예정인 히딩크 감독과 직접 만나 구체적인 역할에 대한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기술위에서 히딩크 감독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지만 먼저 공개하면 자칫 히딩크 감독이 원하는 바와 맞지 않아 곤란한 일이 생길 수 있다”며 구체적인 언급은 자제했지만 “상징적인 역할이 아닌 확실한 포지션을 주겠다”고 강조했다.

결국 히딩크 감독이 맡을 수 있는 일은 ‘기술자문’ 또는 ‘기술고문’의 형태로 대표팀의 경기력을 끌어올리는 데 효과적인 훈수를 해주는 역할로 좁혀질 전망이다.

축구협회는 신태용 감독 체재로 대표팀을 운영하면서 경기력 부진 등의 문제점이 발생할 때 히딩크 감독에게 다양한 ‘처방전’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전 세계 축구계에 다양한 인맥을 쌓은 히딩크 감독은 러시아 월드컵에서 한국이 만나게 될 상대국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제공할 수 있어 ‘신태용호’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히딩크 감독의 역할이 자칫 신태용 감독 체제에서 ‘옥상옥’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국내 팬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은 히딩크 감독의 그림자가 자칫 신 감독의 대표팀 운영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어서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신태용 감독이 히딩크 감독의 도움을 충분히 받겠다고 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옥상옥’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히딩크 감독과 만나서 충분히 이야기를 나눌 계획”이라며 “결국 팀의 책임자는 감독이다. 히딩크 감독으로부터 폭넓은 노하우를 많이 들을 수 있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