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 “죽전휴게소서 돈 받았다” 진술
[헤럴드경제=이슈섹션]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지난 21일 소환 조사받은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이 “2010~2011년 죽전 휴게소에서 중소기업을 운영한다는 40대 남성을 8~10차례 만나 한 번에 200~300만원씩 후원금을 받았다”며 국가정보원의 자금 지원을 받은 정황에 대해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 사무총장은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받고 각종 집회를 주도해 국정원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추 사무총장이 진술한 바를 종합하면 그가 죽전휴게소에서 넘겨받은 금액은 3000만원에 달한다. 검찰은 어버이연합이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돈 규모가 이보다 훨씬 크다고 보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그러나 추 사무총장은 돈을 받던 당시 이들이 국정원 사람들인지 몰랐다고 반박하고 있다.

자신이 운영하는 강남의 한 해장국집을 압수수색 당한 지난 20일 현장에서 추 사무총장은 중앙일보 측에 “당시에는 돈을 건넨 사람이 국정원 직원인지 몰랐다. 댓글 공작에 참여해 달라는 주문 등은 없었고 어른들(어버인연합 회원들)을 돕고 싶다고만 했다”고 말했다.

추 총장은 “어버이연합 회원은 나이가 대부분 70~80대여서 컴퓨터를 이용할 줄 아는 사람이 거의 없는데 댓글부대의 핵심이라고 몰아가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소리”라고 반박했다.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 [사진제공=연합뉴스]

검찰 측에서는 “(국정원으로부터) 다달이 받은 지원금 말고도 시위를 개최할 때마다 추가로 돈을 받은 것으로 확인했다. 현수막이나 피켓 등도 국정원 돈으로 만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추 사무총장은 “받은 돈은 회장에게 보고를 했고 어버이연합 운영비로 사용했다. 집회 개최와 관련해 강모라고 소개하는 국정원 직원으로부터 이러저런 제안을 받은 적은 있지만 거절했다. 어버이연합은 자체적인 판단에 따라 움직인 순수민간단체”라고 주장했다.

추 총장은 “가끔 죽전휴게소에서 만난 남성이 서류를 내밀어 사인을 한 적이 있다”고 말했지만 검찰은 아직 이 ‘영수증’을 확보하지는 못한 상태다.

한편, MB 정부 시절 국정원이 정치에 개입한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박원순 제압 문건’과 관련해 다음주 중 박 시장 측을 불러 피해자 신분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이어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소환조사도 예정돼 있다.

국정원 댓글활동 책임자였던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도 추가 소환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 전 단장은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국고손실, 위증 혐의 등으로 지난 18일 구속됐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