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대통령, “을지훈련은 방어훈련, 北 도발 마라”
[헤럴드경제=김상수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을지훈련에 맞춰 을지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을지훈련이 방어적 성격의 연례 훈련임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을 향해 “이를 빌미로 도발적 행동을 해서도 안 된다”고 경고했다. 현재 을지훈련에 맞춰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을지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을지훈련이 국민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민관군의 방어 태세를 점검하기 위한 것이지 한반도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킬 의도가 전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북한은 평화를 지키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왜곡해선 안 된다”며 “오히려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 때문에 한미 합동 방어훈련을 하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는 걸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훈련을 통해 어떤 도발에도 대응할 수 있는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길 바라며 국민도 어느 때보다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시길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에도 “대화의 문이 열려 있다”는 대북정책을 재차 부각시켰다. 문 대통령은 “평화적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의 문은 항상 열려 있다”며 “북한이 용기 있는 선택을 한다면 한반도를 둘러싼 군사 대립이 완화되고 우리 스스로 한반도 평화를 지켜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파동에 정부는 신속하게 대응하고 정보를 투명하게 국민에게 알리려 노력했다고 생각하지만, 그 과정에서 관계기관 간 손발이 맞지 않은 모습이 있었고, 발표에도 착오가 있었던 게 국민 불안을 더 심화시킨 측면이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이 더 이상 불안해하지 않도록 전수조사에 대한 보완 등 해결 과정을 소상히 알려 신뢰가 회복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dlc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