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금호타이어 인수전 새 국면…박삼구 다시 기회 잡나
[헤럴드경제=이슈섹션] 금호타이어 우선협상대상자인 더블스타가 매각가격 인하를 요구하고 나서면서 금호타이어 인수전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채권단이 매각가격 인하를 결정하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우선매수청구권이 부활해 금호타이어 인수로 그룹 재건의 ‘마지막 퍼즐’을 맞추려는 박 회장에게 다시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사진=헤럴드경제DB]

19일 채권단과 금호산업 등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더블스타와 매각가격을 기존 9,550억원에서 8천억원으로 16.2% 낮추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이는 더블스타가 금호타이어의 실적이 악화했다는 이유로 채권단에 가격 인하를요구한 데 따른 것이다.

금호타이어는 올해 상반기 507억원 영업손실을 내며 지난해 상반기 558억원 영업이익에서 적자로 전환했다.

더블스타와 채권단이 맺은 계약에는 매매계약 종결 시점인 9월 23일 기준으로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15% 이상 감소하면 더블스타가 매매계약을 일방적으로 해지할수 있다는 조항이 있다.

현재 경영상황으로 볼 때 9월 23일까지 영업이익 흑자 전환은 사실상 어려워 매매계약 해지 조건이 충족되는 셈인데, 더블스타는 매매계약 해지 대신 가격을 낮춰주면 인수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채권단은 금호타이어 상표권 사용료를 2,700억원까지 무상 지원해주겠다고 할 만큼 더블스타로의 매각 의지가 높아 가격 인하 요구를 수용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매각가격이 조정되면 박삼구 회장의 우선매수청구권이 부활한다. 반전의 기회가생기는 셈이다.

조정된 가격에 금호타이어를 인수할 의향이 있는지 박 회장에게 물어 만약 박 회장이 같은 가격을 제시하면 금호타이어는 다시 박 회장 품으로 돌아가게 된다.

문제는 박 회장이 8,000억원의 매각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느냐다.

앞서 박 회장은 재무적투자자를 동원해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방식으로 금호타이어 인수를 추진하려 했으나 채권단은 이를 불허한 바 있다.

우선매수권은 박 회장 개인에게 부여된 것이기 때문에 컨소시엄을 꾸려 인수하는 것을 허용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였다.

따라서 우선매수청구권을 다시 갖게 된 박 회장에게 채권단이 이번에는 컨소시엄 형태의 인수를 허용할지가 금호타이어 인수전의 방향을 바꿀 변곡점이 될 전망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는 “아직 채권단으로부터 공식적 제안을 받지 못했다”면서 “제안이 오면 우선매수권 행사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