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우원식, 대만 대정전 사태 “탈핵 때문 아니다” 항변
-발전소 밀집 때문으로 해석...가동 중단 원전이 정상 가동했다면 “이상 무” 언급 회피

[헤럴드경제=최정호 기자]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최근 대만의 대정전 사태와 관련 탈핵론을 비판하는 시선을 회피했다. 대만이 정치적 이유로 90%가 넘는 공정에도 건설을 중단시킨 2개의 원전, 또 정상 가동을 포기한 몇 개의 원전이 정상 가동했다면 일어나지 않았을 사고라는 비판에는 침묵했다.

우 원내대표는 18일 당 회의에서 “지난 15일 대만에서 일어난 정전 사태와 관련 야당과 보수 언론은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생긴 것으로 이야기하고 있다”며 “하지만 한 곳에 발전 설비가 집중된 위험성을 드러낸 사건”이라고 해석했다. LNG 발전소가 있는 지역에 2분여간 공급이 중단되면서 생긴 사고로, LNG 발전소가 흩어지고 배관이 2중화 됐다면 생기지 않았을 것이라는 말이다.

[사진=박해묵 기자/mook@heraldcorp.com]

하지만 통상 LNG 발전소는 연료 공급이 용이한 항만 지역에 집중 배치된다. 우리나라 역시 당진 등에 관련 발전소가 몰려있다. 해상으로 운송한 연료를 최소한의 비용으로 발전소로 가기 위한 입지 선정 결과다.

우 원내대표는 “고리원전 부지에 9호기, 월성원전에 6기, 그래서 약 15억기가와트 설비 집중된 우리나라고 문제”라며 “고리 월성 위치한 곳은 경주지진이 일어난 양산단층대로, 당시에도 두 부지 원전이 자동 정지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탈원전 정책은 이런 발전소의 밀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논리다.

우 원내대표는 “대만 정전 교훈은 탈원전 제고가 아니라 다수호기 밀집의 위험성 경고”라며 “탈원전 정책을 바꾸지 않을 것이며 대형발전 취약성 드러난 것이란 대만총통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만 차이잉원 총통은 정전 피해를 입은 가구들을 위한 보상책으로 대만전력공사가 정전 당일 전기요금을 감면하는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이 경우 대만전력공사는 3억6000만 대만달러(144억원)의 손실이 불가피하다. 또 이번 정전으로 151개 기업이 입은 직접 손실만 8900만 대만달러에 달했다. 특히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핵심인 반도체 업체들의 피해는 르웨광 한 곳에서만 2400만 대만달러로 추산된다. TSMC 등 대만 주력 기업들의 구체적 손실과 피해 규모는 영업비밀 등을 이유로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다.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