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벽화 그리는 로봇 ‘아트봇’을 아시나요?
로보프린트 등 ‘셉테드’ 확산 주목

건물 외벽이나 담벼락 등 도시환경을 아름답게 개선함으로서 범죄발생을 예방하는 ‘셉테드’(CPTED·범죄예방환경설계)에 로봇이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관련 업계가 주목을 받고 있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초 완성된 경산시 압량면 일대의 벽화마을 프로젝트에는 (주)로보프린트의 벽화 3D 프린팅 로봇인 ‘아트봇(ARTBOT)’이 활용됐다. 대형 건축물이나 아파트 외벽에 사람이 표현하기 어려운 이미지를 프린트하듯 도색하는 식이다.

이렇게 하면 높은 공간에 인력을 투입하지 않아도 돼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을뿐더러, 사람이 붓으로 직접 그림을 그리는 기존 방식보다 훨씬 다양한 디자인을 도입할 수 있다는 것이 (주)로보프린트 측의 설명이다.

이 회사는 특히 소규모 공동주택의 주거환경 및 도시경관 개선을 위한 사회공헌프로젝트에 다수 참가해 경험을 축적하는 한편, 국내 특허 11건·해외 특허 7건·국가 공인기관 인증을 받는 등 관련 기술에 있어서도 독보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주)로보프린트의 아트봇은 지난 2010년 상용화에 성공한 이후 산업통상자원부의 ‘시장 창출형 로봇 보급사업’, 한국지식재산전략원의 ‘IP-R&D 지원 산업’ 등에 선정되기도 했다.

박정규 (주)로보프린트 대표는 “아트봇과 예술가의 협업을 통해 건축물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첨단기술과 문화예술의 접목을 실현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yesyep@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