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GS홈쇼핑, 동남아 벤처펀드 ‘메란티 펀드’에 3000만불 투자
-한ㆍ중ㆍ동남아 벤처 네트워크 구축…미래 성장동력 확보
-국내외 3000여개 스타트업에 직간접 투자액만1700억원 넘어


[헤럴드경제=박로명 기자] GS홈쇼핑이 메란티 펀드(Meranti Asean Growth Fund)에 총 3000만달러를 투자한다고 17일 밝혔다. 

메란티 펀드는 동남아시아의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신규 펀드로 GS홈쇼핑과 동남아 투자회사 MAVCAP, MAHANUSA 등이 주요 출자자(LP)로 참여한다. 총 2억 달러 규모로 설립될 예정이다.

메란티 펀드는 동남아 시장의 최대 규모의 벤처 펀드 중 하나다. 첫 번째 투자처는 인도네시아 소재 인공지능(AI) 기반 커머스 업체 ‘세일스톡’으로 결정됐다. 폭 넓은 글로벌 벤처 네트워크를 가진 중국계 기업 고비 파트너스(Gobi Partners)가 펀드 운영사(GP)로 나선다.

GS홈쇼핑은 미래사업본부 내 동남아 전담 인력을 통해 투자심의회와 자문위원회 멤버로 활동하는 등 펀드 운영에 적극 참가한다. 국내와 동남아 스타트업 사이의 전략적 연계 방안도 꾸준히 모색 중이다. 연 7%에 달하는 경제성장률을 이어가고 있는 동남아는 특히 온라인 시장에서 5년 간 연평균 22%의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총 인구는 6억 명이 넘으며, 동남아 주요 6개국의 평균 인터넷 보급률은 53% 이상이다. 모바일 쇼핑 이용자도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인 만큼,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시장이다.

GS홈쇼핑에 따르면 메란티 펀드는 이미 검증된 스타트업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해나갈 계획으로 동남아 벤처 생태계 조성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한편 GS홈쇼핑은 2011년부터 국내외 벤처기업에 꾸준히 투자해 신성장동력을 발굴해왔다. 현재 커머스 영역을 비롯해 검색, 콘텐츠, 마케팅, O2O(Online to Offline), 소셜네트워크 등 다방면에 걸친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투자 금액을 더하면 총 1700억원 이상을 벤처생태계 조성에 투자하는 것이다. 관련된 전 세계 스타트업 수도 300여개에 이른다.

허태수 GS홈쇼핑 부회장은 “스타트업의 열정과 대기업의 인프라가 만날 때 미래 시장 이끌 힘이 탄생할 것”이라며 “우수한 역량을 가진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와 지원, 교류 협력이 GS홈쇼핑의 미래 성장을 이끄는 견인차가 되도록 하는 것은 물론 스타트업 시장 활성화에 마중물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dod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