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기덕사건 공동대책위 “여배우 4년간 상담소 전전했다”
[헤럴드경제=이슈섹션]김기덕사건 공동대책위가 문화예술계의 관행을 꼬집고 김기덕 감독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8일 오전 서울 서초구 변호사회관에서 김기덕 감독을 폭행 혐의로 고소한 여배우 A씨 사건에 대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김기덕사건 공동대책위)는 기자회견을 열고 4년 전 사건에 대한 경과 보고 및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이 자리엔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 김민문정 한국여성민우회 상임대표, 안병호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위원장, 채윤희 여성영화인모임 대표, 박재승 찍는페미 대표, 이명숙 변호사(한국여성아동인권센터 대표),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 등이 참석해 목소리를 높였다. 피해자 A씨는 참석하지 않았다. 


앞서 여배우 A씨는 영화 ‘뫼비우스’를 찍던 중 김기덕 감독에게 연기 지도라는 명목 아래 뺨을 맞았고 시나리오 상에 없었던 성적 수치심을 느낄 만한 장면도 강압적으로 촬영했다고 주장했다. 올해 1월 영화산업노조 산하 영화인신문고에 이같은 내용이 접수됐으며 영화계, 여성계, 법조계로 이뤄진 공동대책위원회가 구성됐다.

이에 김기덕 감독은 “연출자 입장에서 영화의 사실성을 높이기 위해 집중하다 생긴 상황이고 다수의 스텝이 보는 가운데서 개인적인 감정은 전혀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스텝들 중 당시 상황을 정확히 증언하면 영화적 연출자의 입장을 다시 고민하는 계기로 삼는 동시에 제 잘못에 대해 책임을 지겠습니다. 폭력 부분 외에는 시나리오 상에 있는 장면을 연출자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하는 과정에서 생긴 오해라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그 일로 상처를 받은 그 배우에게 진심으로 미안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한국성폭력상담소 이미경 소장은 “김기덕 감독의 폭행 사건은 4년 전에 발생했다. 많은 분이 여배우에게 왜 그동안 가만히 있다가 지금에 와서야 이야기 하냐고 묻는다. 사실 이 분은 결코 가만히 있지 않았다. 당시에도 상담소와 국가인권위원회 등에 상담 및 진정을 했다. 그러나 우리 사회 어디에서도 시원한 답을 듣지 못했고 그동안 심리상담센터나 병원을 찾아 고통과 분노를 다독여왔다. 그러다 올해 1월 영화인신문고 제도를 통해 다시 공식적으로 문제제기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병호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은 “보다 사실적인 화면이 영화를 만드는 최고의 미덕이 되고 만드는 과정에서 폭행이나 강요가 발생해도 영화의 완성도와 작품성 뒤로 사라지고 감독의 연출의도라는 말에 가려지고 있다”며 “영화는 사람이 일하는 노동현장이고 자신의 일에 보람을 느끼고 즐거워하는 곳이다. 부디 검찰의 철저한 수사로 피해자가 다시금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곳이 영화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