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당정 “27일 증세방안 확정”…부동산 등 위험요인 집중관리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오는 27일 당정협의를 열고 초고소득 기업과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법인세ㆍ소득세 개편 뿐 아니라 자본소득에 대한 과세제도를 정비하는 등 세제개편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3·4면

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24일 당정협의가 끝난후 ”오는 27일 당정에서 법인세·소득세를 포함한 20여 개 항목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면서 “자본소득에 대한 과세도 정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날 조정을 마친 뒤 내용을 발표하게 될 것”이라면서 “다만 추가 논의가필요하면, 한 차례 더 논의한 뒤에 최종안을 발표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오른쪽 다섯번째)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 여섯번째)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경제장관들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정부 경제정책방향 당정협의에 참석해 손을 맞잡고 있다.   박해묵 기자/mook@heraldcorp.com

당정은 이와 함께 이날 회의에서 가계부채ㆍ부동산 가격 등 위험요인을 관리하고 저성장ㆍ양극화에 적극 대응키로 했다.

또 경제 성장전략을 ‘고도성장’에서 ‘안정적 성장’으로, ‘수출 대기업을 지원하는 추격형 성장’에서 ‘사람 중심의 소득주도 성장’으로, ‘고용 없는 성장’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성장’으로 전환키로 했다.

당정은 새 정부 경제정책을 ▷소득주도 성장 ▷ 일자리중심 경제 ▷ 공정경제 ▷ 혁신성장 중심 등으로 정리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바로 새정부 운영 방향에 대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고, 또 세제 개편안과 예산 편성도 마무리해야한다”며 “앞으로 한 달 동안 여러 경제정책에 대한 중요한 논의와 현안이 집중되는 시기인 만큼 당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정호ㆍ이정주 기자/choijh@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