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檢 “KAI-협력업체 ‘이상거래’ 징후 발견”
-업체들 회계와 계약서상에서 수상한 정황 포착
-하성용 대표, 협력업체 통해 비자금 조성 의혹
-박근혜 측근 상대 로비 의혹도 향후 수사대상

[헤럴드경제=김현일 기자] 검찰이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협력업체들 간의 거래 과정에서 수상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21일 “KAI와 협력업체 간의 거래에서 이상한 징후가 몇 개 발견돼 그 부분에 집중하고 있다”며 “KAI 관계자와 협력업체 실무자들을 불러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이 말한 ‘이상징후’는 KAI와 협력업체가 작성한 계약서를 비롯해 회계장부에서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20일 오후 방산비리 수사를 받고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 서울 중림동 사무소 [사진제공=연합뉴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 박찬호)는 지난 14일 KAI 서울사무소와 경남 사천 본사를 압수수색한 데 이어 18일엔 하 대표 측근이 대표로 있는 협력업체 등 5곳을 압수수색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수사팀은 하성용(66) KAI 대표 등 주요 임원 소환을 앞두고 압수물 분석에 집중하고 있다. 전날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던 이모(57) KAI 경영지원본부장은 앞으로도 수시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이 본부장은 인사와 기업총괄 업무를 담당한 만큼 KAI 전반에 대해 잘 아는 인물”이라며 “압수물 관련 물어볼 게 많다”고 설명했다.

이날도 협력업체 실무진들이 서울 서초동 검찰청사에 나와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무진을 상대로 한 소환 조사는 주말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을 비롯해 T-50, FA-50 등을 개발한 KAI는 항공 분야 국내 최대 방위산업체로 꼽힌다. 검찰은 KAI가 군에 납품하는 과정에서 개발비를 부풀려 수백억원의 부당 이득을 챙겼다고 보고 수사를 벌여 왔다.

KAI의 경영비리 수사 결과에 따라 검찰의 칼은 향후 박근혜 전 대통령 측근 등 전 정부 인사들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20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막한 ‘2017 국방과학기술대제전’에서 최근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부스에 감사원 감사 결과 결함이 발견된 수리온 기반 헬기 모형이 전시돼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지난 2013년 5월 KAI 사장에 취임한 하 대표는 협력업체를 통해 비자금을 조성하고, 이 돈으로 사장 연임을 위해 정ㆍ관계 인사들에게 로비했다는 의혹 등이 제기된 상태다. 실제로 작년 5월 연임에 성공한 하 대표는 최근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자 지난 20일 사임 의사를 밝히고 대표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관계자는 이 같은 의혹에 대해 “범죄사실로 보고 있는 것은 아니다”며 선을 그었지만 “수사 결과에 따라 다음에 착수해야 할 지도 모르는 사안이다. 전혀 안 볼 것이라고 말하긴 어렵다”고 밝혔다.

감사원이 부실 결함을 발견해 수사를 의뢰한 수리온 헬기 사업에 대해서도 향후 확인 작업을 거쳐 수사 착수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joz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