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장에서]학폭 ‘무개념’ 숭의초
“아이들끼리 장난이라 학교폭력 사안이 아니라고 봤다니 너무 낯서네요.”

서울특별시교육청이 숭의초등학교가 재벌 손자와 연예인 자녀 등이 연루된 학교폭력 사안을 축소ㆍ은폐한 정황이 있다는 감사 결과를 발표한 지난 12일 본지 기자와 만난 서울 한 초등학교 교사 김모(55ㆍ여) 씨는 학교측의 대응에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많다며 이처럼 이야기했다. 정부의 학교폭력 매뉴얼에도 아이들끼리의 장난이 학교폭력 사안이 아니라고 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명기하고 있고, 이미 교사들 사이에선 기본처럼 받아들여진지 오래됐다는 것이다.

김 씨는 “교육적 측면에 대한 논란이 있는 것은 맞지만, 학교폭력을 공식적 절차인 학교폭력자치위원회 대신 담임교사가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을 중재하는 관행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현직 초등학교 교사의 말처럼 서울교육청의 특별감사로 인해 밝혀진 숭의초 학교폭력 사안에서 보여진 학교의 각종 대응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들로 가득하다.

단 한 차례도 학폭위를 개최한 적이 없어 절차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고 이해하고 넘어가기엔 구성과 운영에 중대한 문제점이 너무 많았다.

숭의초 자치위원회 규정에는 학부모위원 4명, 교원 2명, 학교전담경찰관(SPO) 1명으로 구성하도록 돼 있지만 이번 사건때는 규정에 없는 교사 1명을 교원위원으로 임명하고 SPO를 제외했다.

특히, 재벌회장 손자의 어머니가 생활지도부장 교사에게 자녀가 쓴 진술서를 보여 달라는 내용의 휴대전화 문자를 보내자 관련 자료를 휴대전화로 촬영해 전송한 일도 있었다.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는 학교폭력 상황을 진술한 자료의 외부 유출을 금지하고 있다.

하지만, 사안의 중대성에 맞는 처분 결과가 나올지는 여전히 의심된다.

서울교육청도 숭의초가 사립인 만큼 교장, 교감, 생활지도교사에 대한 해임과 담임교사에 대한 정직 등 중징계를 재단인 숭의학원 측에 요청하는 수준에 그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숭의초는 즉각 “(서울교육청이) 객관적인 진실 규명의 노력없이 특정 언론사의 보도내용을 기정사실화해 그에 부합하는 결론을 내리는데 급급했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남은 재심 및 수사기관의 조사를 통해 진실이 밝혀지는 것은 물론, 국민적인 관심이 집중된 사안인 만큼 학교측의 적절한 대응이 있길 기대한다.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