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달라지는 車시장]전기차 전면 유료충전 시대…“이젠 돈 내면서 불편 겪어야”
- 서울 공공급속충전소 대부분 유료전환…제주는 내년부터 전면 도입
- 정작 필요한 곳 단 1대로 대기시간 길어…인증 및 결제 오류 불편 여전
- 3년 뒤 오를 수 있는 요금인상도 불안

[헤럴드경제=정태일 기자] 지난 4일 찾은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 4층에 위치한 달 주차장. 한국전력이 운영 중인 주차장 내 총 10대의 전기차 급속충전기에는 안내표지판이 붙어 있었다. 올해 1월부터 시행한 시범운영을 종료하고 지난 3일부터 유료로 전환한다는 내용이었다. 주유소에서 결제하듯 금액이나 전력량을 선택한 만큼 비용을 내거나 배터리 완충을 고를 수도 있었다.

이날 급속 충전을 하러 주차장을 찾은 김성진(35ㆍ경기 용인)씨는 “충전비용은 일반 연료 주유에 비해 크게 저렴하지만 여기처럼 급속충전기가 펑펑 놀고 있는 것과 달리 고속도로 등 정작 급해서 가면 1대의 충전기를 두고 몇대의 전기차가 공유해야 해서 큰 불편을 겪었다”고 밝혔다. 

[사진=용산 아이파크몰 주차장 내 급속충전소에서 충전 중인 BMW i3]

한전의 유료전환으로 서울에 있는 207곳의 공공 급속충전소는 대부분 유료화가 됐다. 207곳 중 97곳이 환경부에서 운영하고, 88곳이 한전 충전소다. 나머지는 민간에서 운영한다. 환경부는 작년부터 유료화를 도입했고 한전이 최근 유료로 바꾸면서 서울의 웬만한 공공 급속충전소에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전국 최대 전기차 시장인 제주특별자치도도 300여곳의 급속충전소 중 99곳이 환경부가 운영, 71곳은 한전이 운영, 60곳이 도에서 운영하고 있다. 도 운영 충전소는 올해까지 무료로 운영되고 내년 1월부터 유료로 바뀐다.

전기차 보급이 늘어나면서 이처럼 주요 지역의 공공급속충전소가 빠르게 유료로 전환되고 있다. 사실상 전기차의 전면 유료충전 시대가 도래한 셈이다.

하지만 당장 충전 비용 자체가 몇천원 수준으로 저렴하더라도 충전소 이용자들은 돈을 내고 이용하는 만큼 그간의 불편이 개선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대표적인 것이 급속충전소의 ‘부익부 빈익빈’이다. 즉, 급속충전기가 남아도는 곳이 있는 반면 일부 지역은 여전히 부족해 대기시간이 길다는 것이 문제로 꼽힌다.

실제 이날 오전 잠실 롯데월드몰, 오후 아이파크몰 주차장에서 지켜본 결과 잠실 롯데월드몰에는 충전 차량이 단 한 대도 없어 충전 자리가 텅 비었고, 아이파크몰에도 10대의 충전기 중 1대만 이용됐다. 

[사진=완충 선택 시 2만원 선결제하라는 화면. 하지만 중간에 결제취소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와 달리 장거리 운행을 할 때 급하게 찾게 되는 고속도로 휴게소나 나들목 주변의 충전기는 단 1대 정도만 있고 아예 없는 곳도 있다. 모든 고속도로 휴게소(194개)에 급속 충전기 1대 이상이 설치되는 것도 정부가 밝힌 내년이 돼서야 가능하다. 이날 카쉐어링카 완속 충전을 하러 왔다는 회사원 이모(37)씨는 “올초 강원도 여행가던 길에 급속충전을 기다리느라 휴게소에서 1시간 넘게 시간을 허비한 경험이 있다”고 털어놨다.

시스템 개선으로 일부 나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인증이나 결제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것도 불편으로 꼽힌다. 특히 겨울철 기온영향으로 인식률이 떨어지는 부분도 개선점으로 지적된다. 국정감사 결과 작년 1~8월 공공급속충전기 1기당 4.6건 꼴로 오류나 고장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제 과정의 절차가 번거롭다는 의견도 나왔다. 한전 유료충전에서 배터리 완충을 선택하면 115.07㎾h 충전에 2만원을 선결제하라는 메시지가 뜬다. 하지만 아이오닉 등 완충에 필요한 전력량은 이보다 훨씬 적다. 이 때문에 한번 더 신용카드를 태그해 결제취소를 거친 뒤 재결제해야 완충이 가능하다. 

[사진=7월 3일부로 급속충전을 유료로 전환한다는 한전의 안내문]

한전 관계자는 “테슬라 등 고전력량 모델을 고려해 완충 조건을 최대로 높여놔 이 같은 과정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향후 사용요금이 오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정부는 올해부터 3년간 충전기에 부과되는 전력요금 중 기본요금을 면제하고 전력 사용료는 50% 할인해주기로 했다. 하지만 내후년 전후 전기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향후 충전비용을 지금보다 더 내야 하는 상황을 맞을 수 있다.

killpass@heraldcorp.com안내문]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