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푸르밀 ‘N-1(엔원)’ 연구논문, 국제학술지 뉴트리언츠 등재
- ‘N-1’ 논문, 뉴트리언츠 6월호에 실려

[헤럴드경제=김지윤 기자] 연세대학교 이종호 교수가 발표한 기능성 발효유 ‘N-1(이하 엔원)’ 연구논문이 해외 학술지에 실렸다.

유제품 전문기업 푸르밀은 이 교수가 쓴 ‘비피더스균, 카제이유산균 그리고 열처리 유산균(김치유래) 함유된 발효유의 NK세포 활성을 포함한 면역 기능 증진(개선) 효과’ 논물이 해외 학술지 뉴트리언츠(Nutrients) 6월호에 게재됐다고 29일 밝혔다. 

[사진=푸르밀의 기능성 발효유 ‘N-1’의 연구논문이 ‘뉴트리언츠’(Nutrients)에 실렸다.]

해당 연구는 ‘김치유래유산균(nF1)’과 ‘비피더스균’, ‘카제이유산균’이 함유된 엔원의 NK세포 활성을 포함한 면역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행됐다. 체내 면역세포 중 하나인 NK세포(자연살해세포)는 각종 바이러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의학계와 식품업계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교수 연구팀은 60세 이상의 일반인 20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각각 N-1과 일반 우유를 12주 동안 마시도록 한 후에 NK세포의 활성도와 면역기능 변화를 분석했다. 그 결과 N-1을 마신 그룹은 섭취 후 바이러스나 암세포를 직접 공격해서 없애는 NK세포가 활성화됐다. 또한 면역을 관리하는 핵심 물질인 ‘인터루킨-12’와 면역 항체 수도 늘었다. 우유를 마신 집단과 비교해도 NK세포 활성화 및 ‘인테페론-감마’ 등 면역 물질 생성 수치가 더 높게 나타났다. 이 교수는 “기능성 유산균이 함유된 N-1의 섭취가 NK세포 활성화와 면역 물질 생성에 영향을 줘 면역 기능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기존에 찾기 어려웠던 신개념 발효유 연구에 해외 연구진도 관심을 가진 것 같다”고 했다.
[사진=푸르밀 ‘N-1’]

푸르밀 관계자는 “국민 건강을 생각해 임상실험 등 오랜 연구를 거쳐 출시한 엔원이 해외에서도 인정 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도록 연구와 개발을 꾸준히 이어가며 제품력 검증을 게을리 하지 않겠다”고 했다.

summ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