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安은 여전히 침묵 중…
정계은퇴부터 단순사과까지
입장표명 놓고 다양한 관측


‘문준용 제보 증거조작’ 사건으로 국민의당이 존폐의 기로에 서면서 대선 후보였던 안철수 전 대표에 대한 책임론이 커지고 있지만, 안 전 대표는 여전히 침묵 중이다. 단순 사과부터, 정계은퇴 선언까지 입장표명의 수위를 놓고도 여러 관측들이 나온다.

대선당시 녹음파일을 공개했던 공명선거단의 이용주 의원이나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증거조작이 이유미 당원의 단독 범행”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김관영 진상조사단장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국민들이 의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선대위원장과 안철수 후보까지도 면담 할 생각”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안 전 대표가 조작 사실을 인지못했다는 것이 당내외의 지배적인 의견이지만 최소한 도덕적ㆍ정치적 책임은 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당 안팎에서 거세지고 있다.

이에 대해 안 전 대표는 자택에서 칩거하며 아직까지 사건에 대한 어떤 언급도 하지 않고 있다. 지난 대선 기간동안 언론소통창구였던 카카오톡 단체방을 통해 기자들이 안 전 대표의 입장을 요구해도, 묵묵부답이다. 안 전 대표는 25일 이용주 의원의 보고로 이 조작사건에 대해 진행상황을 전해 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수사와 진상조사단이 조사중인 만큼 ‘윗선’이 어느정도 드러나면 입장을 내놓을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는 헤럴드경제에 “입장을 발표한 뒤, 추가로 또 낼 수는 없지 않냐”며 안 전 대표가 검찰의 수사 결과 등 진행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의 입장 발표는 ‘타이밍의 문제‘라는 것이다.

지난해 5월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사건이 확산됐을 때, 안 전 대표의 입장발표와 대표직 사퇴가 성급했다는 분석들이 나왔다. 결국 1, 2심 재판에 모두 무죄가 선고됐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안 전 대표는 여론에 따라 입장을 발표하는 것이 섣부를 수 있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일각에서는 안 전 대표가 ’정계은퇴‘ 수준의 입장표명이 있어야 존폐 위기에 놓인 당을 구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박병국 기자/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