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류의 정량·정성적 가치균형있게 아우른 연구서화제의 ‘한류노믹스’ 출간
-화제의 ‘한류노믹스’ 출간

한류의 정량적 효과와 정성적 가치를 아우르는 균형 잡힌 연구서, ‘한류노믹스’(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발간)가 출간됐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의 성장동력과 국정농단의 먹잇감 사이에서 표류하는 작금의 한류를 되돌아보고, 계량화된 ‘경제적 효과’뿐만 아니라 ‘국가 브랜드’, ‘교육’, ‘공공외교’ 등 다양한 정성적 효과에 이르기까지, 한류라는 씨앗에서 탄탄하게 자라난 여러 분야들의 통시적 변화와 과제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종합 분석서다.


문화상품, 특히 한류콘텐츠는 단지 시장가격만으로 계량할 수 없는 ‘공공재’(公共財)의 성격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그간의‘한류 효과’측정은 비즈니스와 이윤의 문제에만 천착하는 등 표피적인 접근에 머물러왔다. 이 책의 주된 논의는 한류의 경제적 가치 기반의 ‘효과’측정에 목을 매는 ‘추격의 시대’를 넘어, ‘효과’의 양과 질을 균형 있게 따져보는 ‘축적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주장과 함께, 한류 산업의 정량적·정성적 가치를 폭넓은 시각에서 검토하고 있다. 이 책의 공동 저자인 문화산업교류재단 김덕중 사무국장은 “‘한류노믹스’는 한류가 경제적 가치로 치환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타의 편향들을 극복한 한류 생태지도(生態地圖)”라면서, “이 책이 정부의 정책 수립과 기업의 문화 콘텐츠 수출에 균형 있고 유의미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병기 선임기자/wp@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