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여름 운동주의보 ①] 무리한 등산…뚱뚱하면 무릎이 골병들수도
-낮 길고 날 좋은 여름…‘스포츠 부상’ 발생해
-사회인 야구하다 류현진처럼 어깨 다칠 수도
-비만한 사람, 등산하다 장경인대증후군 조심



[헤럴드경제=신상윤 기자]지난해까지 특별한 운동을 하지 않았던 직장인 조모(42) 씨. 하지만 올 들어 자꾸만 체중이 불어나는 느낌이 들어 지난 3월 회사 산악 동호회에 가입, 월 2~3회 꾸준히 등산을 해 왔다. 최근 골반에서 정강이 인근 부위까지 지속적인 통증을 느낀 조 씨는 심상치 않다 싶어 병원을 찾았다. 진단 결과 그는 장경인대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사회인 야구를 할 때에는 어깨 부상을 특히 조심해야 한다. 사진은 관련 이미지. [사진제공=힘찬병원]

더운 대신 낮이 길고 날씨가 맑은 데다, 여름 휴가를 앞둔 ‘다이어트 시즌’이어서 다양한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이 많은 시기가 요즘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까지 늘면서 각종 스포츠 동호회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의 ‘국민생활체육 참여 실태조사’에 따르면 체육 동호회(학교 동아리 포함) 가입률은 16.3%로, 전년보다 0.5%포인트 증가했다. 이 같은 동호회 활동은 체력을 키우거나 몸매를 가꾸는 것은 물론 다른 회원들과 친목까지 도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몸 상태를 체크하지 않고 마음만 앞선 동작을 남발하게 되면 자칫 ‘스포츠 부상’으로 이어지기 쉬우므로, 자신의 건강 상태를 미리 체크해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의들은 지적한다.

▶사회인 야구, 어깨 부상 조심하세요=프로야구 열기가 뜨거워지면서 사회인 야구를 즐기는 사람도 늘고 있다. 하지만 과거 야구 선수들만의 질환으로 여겨졌던 질환이 사회인 야구 동호인들에게 자주 발병하고 있다. 야구 특성상 한쪽 팔을 이용해 공을 던지고 치는 동작을 반복하기 때문에 어깨 부상이 흔하다. 특히 투구 동작은 어깨관절의 움직임 범위가 넓고 빨라 어깨에 무리를 줄 수 있다.

타자도 마찬가지다. 배트를 들고 강하게 휘둘러야 하는 동작에서 많이 다치게 된다. 배트를 움직이거나, 중심을 잃거나 잘못된 스윙을 했을 때 어깨 결림이거나 메이저리그 투수 류현진(로스엔젤레스 다저스)이 앓았던 상부 관절와순 부상(슬랩 병변) 등 어깨 부상이 자주 생긴다.

특히 자주 발생하는 슬랩의 경우 어깨가 빠진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팔을 밖으로 돌렸을 때 소리와 함께 통증이 동반되는 증상이 있으나, 심한 통증이 아니라면 일상에 큰 불편이 없어 방치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김형건 인천힘찬병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기본기가 숙달되지 않은 상태에서 마음이 앞선 플레이를 하다 보면 몸을 제어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야구는 정지된 상태에서 갑작스러운 동작과 평소 안 쓰는 근육과 관절을 사용하기 때문에 근골격에 가해지는 부담이 상당히 커 운동 전 미리 30분 정도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무리한 등산, 무릎 통증 일으킬 수도=등산은 별다른 준비 없이 가볍게 시작할 수 있고 운동 효과가 뛰어나 많은 사람이 즐기는 운동 중 하나다. 그러나 비만하거나 최근 급격하게 살이 찐 사람은 무리한 등산으로 인해 무릎관절에 이상 신호가 나타날 가능성이 커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김 원장은 “특히 등산 동호회 활동이 많은 중년층은 이미 노화로 관절이 약해지기 시작한 경우가 많다”며 “이때 살이 쪄 관절에 실리는 무게가 더 커지면 관절의 노화에 가속도가 붙게 되고, 등산할 때 무릎 질환이 쉽게 발병할 수 있다”고 했다.

특히 하산하다 무릎 통증을 느끼기 쉬운데, 이는 장경인대증후군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장경인대는 골반에서 정강이뼈로 바깥쪽 측면에서 길게 이어지는 인대로, 염증이 생기면 주로 무릎 바깥쪽에 통증이 생긴다.

이에 대해 김 원장은 “특히 무릎이 O자형이거나 엉덩이 근육이 발달하지 못해서 무릎 바깥쪽에 체중이 많이 실리는 사람에 나타나기 쉽다”며 “이러한 증상은 보폭을 크게 하거나 내리막길을 내려올 때 심해지므로 운동 전에 미리 스트레칭을 해주고, 보폭을 좁게 해 걷는 것이 좋다”고 충고했다.

k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