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부상 실은 자전거 ①] 보호장비 없으면 ‘자동차 과속’만큼 위험
-10명 중 2명 “스트레칭ㆍ안전장비 미리 하지 않아”
-자전거 타기 전 무릎ㆍ손목 스트레칭 꼭 해줘야
-“타기 전 무릎ㆍ손목ㆍ대퇴부 등 스트레칭해줘야”
-충격 심한 산악자전거, 척추질환자에게 좋지 않아

[헤럴드경제=신상윤 기자]자전거 사고는 주로 방심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능수능란하게 탈 수 있어’ 하는 우쭐한 마음에 기본적인 보호 장비조차 빼먹는 자전거 동호인을 주변에서 종종 볼 수 있다. 보호 장비는 물론 급가속, 급제동에 몸이 적응할 수 있도록 준비 운동 같은 스트레칭도 자전거를 타기 전 꼭 해야 한다고 전문의들은 강조한다. 


​▶“로드바이크, 보호 장비ㆍ준비 운동 필수” =자전거 형태에 따라 사고 원인도 다양하다. 특히 포장도로를 달리는 일반 자전거나 로드바이크의 사고 원인은 주로 보호 장비, 준비 운동 부족 등 사고 예방 활동이 미흡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스포츠 안전재단이 성인 남녀 88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전거 안전사고 실태조사’에 따르면 ​일반 자전거의 경우 자기 실력을 과신하거나 자전거 전용 도로 위를 달린다는 생각에 자칫 방심하기 쉽다. 실제 일반 자전거 사고 경험자 10명 중 2명(19.5%)은 보호 장비를 착용하지 않았다(19.5%). ‘스트레칭 같은 준비 운동을 하지 않았다’는 응답도 20%였다.

로드바이크도 숙련자의 평균 시속이 일반 자전거의 평균 시속(20㎞)보다 2배 빠른 약 40㎞에 달하지만 보호 장비를 착용하는 사람은 41.7%에 불과했다. 자동차와 함께 차도 위를 빠른 속도로 달리기 때문에 자전거 사고에 더욱 빈번하게 노출됐지만 안전 장비 착용은 미흡하다는 방증이다.

때문에 자전거를 타기 전 코스를 머릿속에 인지한 다음 급가속, 급제동에도 몸이 대처할 수 있도록 스트레칭 같은 사전 운동을 해야 한다. 한창 자생한방병원장은 “실력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것이 자전거 부상인만큼 되도록 보호 장비를 착용하고, 규정 속도를 지켜가며 타는 것이 중요하다”며 “자전거를 타기 전에는 무릎ㆍ손목 관절과 대퇴부 등을 스트레칭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급제동ㆍ급가속에 몸이 대처할 수 있도록 자전거 타기 전 준비 운동과 보호 장비는 필수다. 한 로드바이크 동호회의 회원들이 경기 지역의 한 국도에서 라이딩을 즐기고 있다. [사진제공=자생한방병원]

▶산악자전거, 등산객 많은 시간대 피해야 =더운 여름철에는 시원한 숲 속에서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많다. 국내 자전거 시장에서 산악자전거가 차지하는 비중은 40%에 달할 정도로 산악자전거 보급률은 해마다 증가 추세다. 하지만 산악자전거 인구의 경우 비좁은 등산로를 등산객과 같이 공유해야 하기 때문에 항상 사고의 위험이 도사린다.

​현행법상 자전거는 입산 금지 대상이 아니지만 산악자전거를 탈 때에는 늘 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실제 산악자전거의 부상으로 인한 후유증 발생률은 28.8%로 전체 자전거 부상 평균(20.0%)보다 8.8%가 높았다. 발생 후유증의 심각 수준도 ‘보통 이상’이 60.9%로, 다른 자전거 부상보다 치명적이었다.

따라서 입산객과 하산객이 붐비는 오전 9~11시, 오후 1~3시의 시간대는 피하는 것이 좋다. 또 경사가 가파른 내리막길보다 완만한 경사로를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 원장은 “험한 지형에서 몸으로 전해지는 충격을 줄이기 위해 몸이 튀어 나갈 정도로 과한 자전거 서스펜션을 세팅하면 오히려 관절 등 몸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했다.

아울러 산악자전거 특성상 자전거 진동이 척추에 그대로 전달되므로 만성 요통이나 척추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지속적으로 타지 않는 것이 좋다. 한 원장은 “무릎관절이나 고관절에 질병이나 통증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자전거 운동이 좋다’는 인식이 있지만, 개인 상태에 따라 예후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k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