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감정원, 베트남 지가공시 시범사업 ‘시동’
[헤럴드경제=정찬수 기자] 한국감정원은 전날 베트남 하노이에서 ‘베트남 지가산정 역량강화 및 지가정보 시스템 개선사업’의 착수보고와 컨설테이션 워크숍을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베트남 지가공시 시범사업은 KOICA ODA 자금 약 900만불 규모의 국제협력사업으로 국내 민간 IT업체와 공동수주해 국내 공시지가 제도를 베트남 현지에 맞게 변형해 맞품형 지가산정 제도를 만드는 것이다.

19일 베트남에서 열린 ‘지가공시 시범사업 착수보고회 및 컨설테이션 워크숍’에서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감정원]

2018년까지 베트남 4개성(빈푹ㆍ박닌ㆍ다낭ㆍ퀀터)을 대상으로 지가산정 방법과 모형개발, 지가정보 시스템 구축, 지가 전문인력 교육ㆍ연수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향후 베트남 정부는 EDCF, 월드뱅크 자금 등 약 2000만불을 조달해 베트남 63개성 전역으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착수보고회와 워크숍에서는 변성렬 한국감정원 원장직무대행과 KOICA 베트남 사무소 소장, 국토교통부, 수출입은행, 월드뱅크 실무진 등 양 국가의 부동산 전문가 약 100여명이 참석했다.

베트남 지가공시 ODA사업 착수보고회 현장모습 [사진제공=한국감정원]

보고회에선 국내 민간 IT업체인 정도 UIT의 ‘베트남 지가공시 시범사업 수행 개요와 시스템 개발’, 채미옥 한국감정원 연구원장의 ‘지가산정 모형개발 컨설팅’ 등이 발표됐다. 이어진 컨설테이션 워크숍에서는 박광목 국토교통부 사무관의 ‘한국토지정보시스템 소개 및 운영방법’, 이성화 대구대학교 교수의 ‘한국 토지등록제도 현황’이 소개됐다.

변성렬 원장직무대행은 “한국의 지가산정과 토지가격정보시스템 분야의 성과를 적극적으로 공유해 베트남의 부동산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선진화된 부동산 관리를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한국감정원은 부동산시장 조사ㆍ관리 및 공시ㆍ통계 전문기관으로 해외시장 개척과 공공ㆍ민간 기업의 일자리 창출 등을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