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극과 극‘ 교황-트럼프 만남에 전세계 이목집중…어떤 대화 오갈까
-24일 바티칸서 첫 만남
-멕시코 장벽 등 민감 사안 놓고 대화 이뤄질까

[헤럴드경제=조민선 기자] 해외 첫 순방길에 나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바티칸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예방한다고 미 CNN 방송이 전했다. 그동안 멕시코 장벽 등을 놓고 대립각을 세워온 교황과 트럼프 대통령이 첫 대면에서 부드러운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CNN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순방에서 사우디아라비아, 이스라엘 방문 일정을 마무리한 뒤 가톨릭의 성지 바티칸을 방문해 교황과 만난다. CNN은 빈민층에게 복음을 전하는 교황과 미국의 소비주의를 대표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만남에 대해 “세계에서 가장 흥미롭고 복잡한 두 성향의 만남”이라고 전했다. 

프란치스코 교황. [사진=AP]

그동안 교황과 트럼프 대통령은 사사건건 트위터상 설전을 주고받았다.

교황은 지난해 초 멕시코 장벽 건설 등 트럼프 당시 대선 후보의 정책을 비판하며 “기독교인이 아니다”라고 공격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유세연설장에서 “종교지도자로서 수치”라고 맞서 양측 갈등이 고조됐다.

또 교황은 세계 각국이 기후변화 문제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기존 파리기후변화 협정에서 탈퇴하겠다고 공언하는 등 주요 아젠다를 놓고 입장차를 보여왔다.

그동안 양측의 대립은 트위터상으로만 이뤄졌고, 실제로 한번도 만난 적이 없다. 교황청 전문 언론 ‘라 치빌타 가톨리카’의 안토니오 스파다로 편집장은 CNN에 “장벽(walls)이 없는 만남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트럼프 대통령. [사진=AP]
전세계적으론 평소 트럼프의 정책에 비판적 입장을 취해온 교황이 실제 만남에서 그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다. 대니얼 플로레스 주교는 “멕시코 접경 지역에 사는 신도들이 미국의 ‘반이민 명령’으로 불안해하고 있다”며 “교황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 문제에 대해 말해주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하지만 교황이 민감한 현안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교황은 지난 19일 “영예로운 교황과 만남에 대해 기대한다”며 “가톨릭 교리가 세상을 정의와 자유와 평화의 길로 인도하는데 어떻게 도움이 될지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앞서 평소 비판적이었던 태도와 달리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기 전에 그에 대해 미리 판단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백악관은 이날 교황과 트럼프 대통령의 만남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교황과 함께 종교 자유, 종교적 박해, 인신매매에 대처하는 인도주의적 사명 등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bonjo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