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문정인 “북핵 동결 땐, 한미군사훈련 잠정 중단 생각해봐야”
[헤럴드경제=이슈섹션] 문정인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남북 대화의 물꼬를 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일보와 인터뷰한 문 특보는 대북 제재·압박과 대화 병행을 강조하면서 ‘서해평화협력지대’, ‘개성공단 재가동’, ‘금강산관광 재개’ 등의 유화책을 언급했다.

그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때문에 대화를 안 한다는 것은 부적절하고 대화를 해야 북한의 핵·미사일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 내 원론적 생각”이라며 “지금 상황에서 당장 의제도 없고 군사 대화부터 하기 어려우니 대화 물꼬를 틀 수 있는 사안부터 워밍업 차원에서 논의할 수 있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또 문재인 정부 5년 내 달성 가능한 북한의 비핵화 관련 정책목표 수준에 대해 그는 “핵실험과 미사일 시험발사 동결, 핵시설과 핵물질의 검증가능한 폐기까지는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라며 “핵·미사일 전력 증강을 유예시키는 것만 이뤄져도 문재인 정부의 큰 성과가 될 것”이라고 했다.

또한 문재인 정부의 ‘북한 비핵화의 마지노선’ 질문에 대해서 우리 정부도 일정부분 양보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 특보는 “결국 한·미 연합군사훈련 같은 것도 잠정중단해야 하고…. 북한이 화끈하게 검증가능한 동결로 나온다면 우리도 잠정중단을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쪽의 카드를 너무 경직하게 설정하면 안 되고 유연성 있게 해야지”라고 말했다고 매체는 전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