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외교부 “유엔안보리 우방국들과 북한 미사일 대응방안 협의 중”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외교부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주말마다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북한에 대해 유엔 안정보장이사회(안보리) 일부 이사국이 대북제재 강화를 제기한 것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정례브리핑에서 안보리 차원의 대북제재 강화 논의에 대해 “우리 정부는 미국 등 안보리 우방국들과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에 대한 대응방안을 긴밀히 협의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협의가 진행 중인 상황이고, (한국이 포함되지 않는) 안보리 이사국들 간의 협의이기 때문에 그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 우리 정부 차원에서 언급하기는 어려움을 양해해 달라”고 말했다. 현재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영국과 프랑스 등은 대북제재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조 대변인은 또 “북핵 관련 한미 공조는 (정권교체 후에도) 유지되고 있다”며 “북핵의 완전한 폐기를 궁극적 목표로 삼는다, 제재와 대화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한다, 북한과는 올바른 여건이 이뤄지면 대화가 가능하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과감하고 실용적인 공동방안을 모색한다 등 4가지 공조사항에 대해서도 (한미 간에) 확인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조 대변인은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가능성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외교ㆍ안보부처) 인선 작업이 진행 중에 있기 때문에 그것이 진전됨에 따라서 정부 내에서 여러 가지 검토와 입장이 정해질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