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초고속인터넷 결합상품 실태 점검…팔걷은 방통위
文, 통신비 인하 공약 이행차원
SKT·SKB·KT·LGU+ 등 4곳
동등결합상품 실효성도 조사


방송통신위원회가 ‘초고속 인터넷’ 결합상품에 대한 실태 점검에 나선다. 이번 점검은 문재인 정부 통신 공약의 구체적인 이행 방안 마련 차원에서 결합상품의 제도 개선을 검토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2월 출시된 ’동등 결합 상품‘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통사의 결합상품 제도가 대대적으로 손질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23일 방통위 고위관계자는 “이번 실태 점검은 초고속 인터넷 결합상품의 제도 개선 과제가 있는지 들여다 보기 위한 것”이라며 “단품을 포함해 다각도에서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점검은 이번주부터 진행되며 조사 대상은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KT, LG유플러스 등 총 4개 사업자다. 특히 지난 2월말부터 이동통신사가 케이블TV와 함께 선보인 동등결합상품도 주점검 대상이 될 전망이다.

동등결합상품은 케이블TV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와 이통사의 모바일 서비스를 결합해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이동통신사업이 없는 케이블TV 가입자를 위해 마련된 것으로 SK텔레콤과 케이블TV사업자들이 지난 2월 28일부터 관련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케이블TV 가입자 이탈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출시 두 달 동안 가입자가 300~400명 수준에 그치고 있어 실효성이 크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상태다. KT와 LG유플러스는 아직 관련 상품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업계 안팎에서는 새 정부가 구체적인 통신 정책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동등 결합 상품을 포함한 이통사 결합상품이 재손질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 문 대통령의 후보시절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공약을 담당했던 더불어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동등결합 상품이 사실상 효과가 없다”며 “방송 서비스를 통신의 부가 서비스로 만드는 격”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방통위는 통신비 인하 효과를 유도한다는 큰 틀에서 공약 이행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결합상품의 경우, 알뜰폰 등과 함께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하는 대안으로 마련됐던 만큼, 이번 조사를 통해 제도의 득과 실을 파악해 통신비 인하 대책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박세정 기자/sjpar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