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구로구 “어린이나라 건국” 선포
- 어린이가 제안한 정책, 구정에 반영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구로구(구청장 이성)는 어린이가 정책을 제안하는 기구인 ‘구로구 어린이나라’를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구는 “어린이들이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갖추고 독립된 인격체로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직접 참여해 민주주의를 체험해볼 수 있는 어린이나라를 건국한다”고 밝혔다.

앞서 2015년 건국준비위원회 구성, 2016년 초대정부 정부위원 선발 등을 거쳤다. 초등학교 4학년~6학년 학생들로 구성된 건국준비위원회 위원들과 정부 위원들은 2년간 어린이 나라 기반 마련을 위해 헌법교육, 워크숍, 의회와 헌법재판소 견학 등의 활동을 했다.


어린이들이 운영의 주도권을 쥐고, 교사, 공무원, 전문가 등 멘토단은 최소한의 조언 역할만 했다.

어린이들이 스스로 국가명, 국기 등을 만들었다. 국기<사진>는 어린이를 형성화한 사람 기회를 중심으로 좌우에 ‘어린이’라는 문자를 각각 배열시켰다. 횃불을 들 듯 왼손을 들고 있는 사람의 형태는 자기의사 표현, 소수의견 존중 의미를 담았다.

헌법도 제정했다. 유엔아동권리협약과 소파 방정환 선생의 어린이 헌장을 근거해 만든 헌법에는 어린이가 독립된 인격체이자 존중의 대상임을 천명하고,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그 권리를 최대한 보장해 주어야한다고 규정했다. 장래희망 선택권, 궁금증 해결권, 모든 국민의 선거권 등 권리와 어린이 괴롭힘 금지, 스마트폰 자제, 자살 불가 등 의무사항을 열거했다.

행정부(11~13세), 시민의회(11~13세), 국민(8~13세) 등으로 삼권을 분리하고, 의회가 환경, 교육, 과학 등의 분야에서 의제를 설정해 제안 활동을 하면, 행정부가 실현성 여부 등을 검토하는 등 집행 역할을 맡는다. 죄가 없는 나라를 지향, 사법부는 만들지 않았다. 대통령은 어린이나라 국민(100명 이상, 현재는 50여명)이 해마다 모집해 선출하며, 14세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명예국민이 된다.

구로구는 어린들이 만들어 낸 각종 정책들을 검토해 실제 구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구로구 어린이나라의 원활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음달 구의회에 ‘구로어린이나라 지원을 위한 조례’를 제정한다.

오는 27일에는 건국을 대외적으로 알리기 위한 선포식을 구로근린공원에서 개최한다. 건국 선포와 함께 어린이나라 상징물 교환, 마술쇼 등 축하공연, 다양한 상설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성 구청장은 “성숙한 민주주의가 지속되기 위해선 어릴 때부터 민주시민 교육이 중요하다”며 “어린이들 스스로 수립한 구로어린이나라가 민주주의를 체득하는 유익한 배움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js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