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돈봉투 감찰’은 국민도 동의…오해 없애려고 공개 지시”
[헤럴드경제=최진성 기자]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18일 문재인 대통령의 ‘돈봉투 만찬’ 감찰 지시가 부적절하다는 야권의 지적에 대해 “불필요한 오해를 받지 않기 위해 대통령이 ‘업무지시’로 명확히 했고, 검찰개혁이 아니라 공직기강의 문제라고 분명해 했다”고 반박했다.

백 대변인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지시했기 때문에 그런 오해가 없다. 모든 것이 공개되고 국민도 알 수 있는 상황이 됐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돈봉투 만찬’은 ‘최순실 게이트’ 사건의 수사 책임자인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측근인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이 지난달 21일 저녁 식사 자리에서 격려금을 주고 받은 사건이다. 안 검찰국장은 ‘최순실 게이트’ 사건을 전후로 우 전 수석과 1000여차례 전화통화한 장본인이다.


백 대변인은 “이번 사안은 대통령의 지시 이전에 온 국민이 엄격하게 감찰해야 한다고 동의가 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검찰 길들이기’는 아니라는 게 명백하다”고 강조했다.

검사 출신인 백 대변인은 “큰 수사를 마치면 기관장이 해당 부서에 특수활동비로 격려금을 주고 회식을 하는 것은 일반적”이라면서 “가령 서울중앙지검장이 특별수사본부 사람들과 회식하고 격려금을 주거나 검찰총장이 수사가 끝난 특수본에 수고했다고 격려금을 주는 경우”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법무부와 서울중앙지검의 특정 부서가 모임을 가진 것과 그 과정에서 돈봉투가 오간 것이 부적절하다고 백 대변인은 설명했다. 그러면서 “안 검찰국장은 우병우 사건의 피의자 측으로 볼 수 있는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백 대변인은 “검찰은 문제의 심각성을 전혀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문제”라면서 “검찰개혁이 필요한 이유를 바로 설명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ip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