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호출기능에 자동 차선변경까지…테슬라 오토파일럿 국내서 통할까
테슬라가 호출로 주차장에 차를 넣거나 주차된 차를 부를 수 있는 기능 등 업데이트를 통해 반자율주행인 오토파일럿을 강화했다.

하지만 앞서 오토파일럿을 이용하다 사망 등 복수의 사고가 발생했고, 자국에서 소비자들이 오토파일럿에 대해 소송까지 제기해 테슬라의 강화된 오토파일럿이 고객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특히 국내 출시를 앞둔 테슬라 전기차 모든 트림이 오토파일럿을 제공하기로 해 국내에서도 안정적으로 기술이 구현될지 주목된다. 


8일 테슬라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해 12월부터 무선으로 고객들의 오토파일럿을 업데이트해왔다. 이를 통해 오토파일럿은 우선 AEB(automatic emergency braking;자동긴급제동)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미 최대 소비자 전문지 컨슈머리포트는 테슬라 고급 전기차 세단 모델 S<사진>와 크로스오버 모델 X가 새로 생산된 모델에 AEB를 갖추지 않았다며 점수를 각각 87점에서 85점, 58점에서 56점으로 떨어뜨린 바 있다. 이로 인해 모델 S는 럭셔리카 부문에서 렉서스 LS와 BMW의 7시리즈에 밀리며 3위로 주저앉았다. 이에 테슬라 측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AEB 기능을 확보하겠다고 해명한 바 있다.

오토파일럿은 이번에 또 ‘Summon’ 기능을 확보했다. 이는 호출로 차고지나 주차장에 차를 돌려보내거나 불러오는 기능이다. 이에 더해 테슬라는 자동 차선 변경, 차선 이탈 시 경고, 고속도로에서 시속 80마일(130㎞)까지 자동 스티어링 휠 조정(오토스티어) 등을 추가했다. 일단 강화된 기능만 보면 테슬라가 길지 않은 기간에 눈에 띄는 기술을 적용했다는 평가다.

하지만 지금까지 오토파일럿에 대한 지적이 여러차례 제기돼 오토파일럿을 전적으로 신뢰할 수 없다는 의견도 따른다.

이에 따라 다음달 국내 출시를 앞둔 테슬라 모델에 대해 국내 소비자들도 오토파일럿에 대해 반신반의하는 분위기다. 테슬라코리아는 모델 S 모든 트림에 동일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술과 오토파일럿 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테슬라코리아 관계자는 “앞서 일어난 문제는 국내 출시될 모델과는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정태일 기자/killpa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