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 “사드 배치 결정 안돼…새 정부 넘겨야 美 돈 요구 못해”
-“다른 후보 ‘사드 무조건 찬성’해 트럼프가 돈 요구”

-“사드 새 정부 외교 카드, 외교 잘 아는 후보” 자신

-“安과 양강 구도 무너져, 내가 전국 1등”




[헤럴드경제=유은수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30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 문제를 두고 “아직 결정된 게 아니다”라며 “새 정부가 결정하고 국회 비준 동의를 거쳐야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돈 요구를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후보는 이날 충남 공주의 공주대학교 앞 유세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에 사드 비용으로 우리 국가 예산 400분의 1이 넘는 10억 달러를 내놓으라고 한다”며 “처음에 부지만 제공하면 될 것처럼 하더니 선거 국면에서 슬그머니 사드를 먼저 보내놓고 이제 돈을 내라고 한다”고 비판하며 이렇게 말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30일 오후 대전 중구 으능정이 문화의 거리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손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그는 “왜 이렇게 됐느냐면 한국 주요 정당 대통령 후보라는 분들이 ‘국회 비준 필요없다’, ‘무조건 찬성해야 한다’고 하니 ‘그러면 돈도 내라’ 이렇게 나오는 것 아니겠느냐”며 보수 정당 후보들을 겨냥했다.

문 후보는 “돈 요구를 보면 미국이 (사드를) 주한미군의 무기로 도입하려던 게 아니라 우리가 먼저 미국에 요구하고 부탁한 게 아닌가 의심이 든다”며 “정부가 비용 부담에 대해 국민에게 정직하게 말하지 않고 속인 게 아닌가 의혹도 든다. 사드 배치 결정 과정을 새 정부가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박근혜 정부를 비판했다.

이어 “저는 공격을 받으면서도 일관되게 ‘지금 찬반을 결정해서는 안 되고 새 정부로 넘겨 미국과 협상할 카드로 갖고 있어야 한다’, ‘새 정부가 외교로 해결할 자신이 있다’고 주장해왔다”며 “이것만 봐도 누가 외교를 아는 후보인지, 외교ㆍ안보 위기를 누가 제대로 대처할 후보인지 분명히 드러난 것”이라고 자신했다.

문 후보는 또 최근 선거 구도에 대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양강 구도가 무너졌다. 갈수록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며 “문재인이 충남 뿐 아니라 전국 모든 지역의 일등”이라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이번 대선은 준비된 국정운영 세력과 불안한 세력 간 대결이다. 국회의원 40명도 안 되는 ‘미니 정당’이 이 위기에서 국정을 감당할 수 있겠느냐. 불안해서 나라를 맡길 수 있겠느냐”고 국민의당을 저격했다.

또 “연정ㆍ협치를 한다는데 어느 당과 하든 몸통이 아니라 꼬리밖에 더 되겠느냐. 그게 국민이 원하는 진짜 정권교체냐”고 비판했다. 안 후보의 요청을 받고 이날부터 ‘개혁공동준비위원회’ 위원장을 맡는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는 공동정부 파트너로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를 배제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ye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