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종인, 安 외곽 지원 시동…“자유한국당ㆍ바른정당 배제 안 해”
-“공동정부, 모든 정파 어우러져…패권 세력은 안돼” 洪 포용, 文 배제
-“새 정부 정파 입장 조율 및 내각 발탁에 소임”
-“2020년 제7공화국 출범” 임기단축 개헌 추진 시사


[헤럴드경제=최준선 기자]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가 30일 국민의당 외곽 지원기구인 ‘개혁공동정부준비위원회’(이하 위원회) 출범을 선언하며 “개혁공동정부는 모든 정파가 어우러지기 때문에 어디를 특별히 배제하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통합과 개혁을 위한 공동정부 구성 업무를 맡아달라는 안 후보의 요청에 따라 개혁공동정부준비위원회를 오늘부로 가동하겠다”며 “위원장으로서 새 정부에 참여할 정파의 입장 조율과 인물 발탁을 위해 소임을 다할 것이고, 향후 통합정부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모든 ‘반패권세력’을 포괄해 정부를 구성하고, 나아가 다당제 하에서 180석 이상이 정치ㆍ경제ㆍ사회 분야 개혁을 위해 힘을 모을 수 있는 풍토를 마련하겠다는 설명이다.

김 전 대표는 한국당 및 바른정당도 공동정부 구성에 포함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모든 것을 다 배제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며 “미래를 향한 우리 목표에 어느 정도 일치를 볼 수 있다면 배제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다만 김 전 대표는 “바른정당 및 한국당 인사와 최근 만난 적이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관련된 사람들을 만나기는 했지만 어떤 분을 영입할 것인지에 대해선 확정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 전 대표 측근인 최명길 국민의당 의원은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에 대해 “적폐세력, 박근혜 정부의 실정이라든지, 친박(친박근혜) 패권세력은 아니지 않느냐”면서 “오히려 자기는 10년간 친박때문에 핍박을 받았다고 주장하고, (실제로) 그렇게 볼 수 있기 때문에 그 분을 배제할 이유는 없다”고 부연했다.

김 전 대표가 개혁공동정부에서 옛 여권 세력과 연대 가능성을 내비친 것은 안 후보가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의 자격 문제를 지적하며 후보직 사퇴를 촉구하고 한국당과 연대에 대해 분명히 선을 그은 것과는 온도 차가 난다. 한편 김 전 대표는 ”패권을 위주로 정치했던 세력은 참여시킬 수 없다“며 강경 친박과 친문(친문재인) 진영과의 연대를 거부한 것은 안 후보의 입장과 유사하다.

김 전 대표는 위원회에서 안 후보 집권 시 총리 지명을 비롯한 내각구성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는 “가장 상징성에 맞는 인물들을 골라놓으면 안 후보가 최종적 판단을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구체적으로 누가 구성안에 포함될 것인지에 대해선 “현재로선 말씀 드릴 수 없다”고 일축했다.

한편, 김 전 대표는 구상하고 있는 개헌 일정도 밝혔다. 그는 “개혁공동정부는 2018년 중으로 헌법 개정을 완료하고 2020년 제7공화국을 출범시킬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어 “새롭게 개정된 헌법이 언제부터 적용될 것인가는 국회가 결정할 사안”이라며 “국회가 2020년부터 제7공화국을 출범시키겠다고 확정한다면 그에 따르겠다는 게 안 후보의 생각”이라고 전했다. 안 후보는 지난 29일 김 전 대표가 주장해왔던 ‘3년 임기단축 개헌’을 수용 여부를 두고 “권력구조 개편에 대해 국회에서 국민들 의사를 받아들여 논의하면 저는 전적으로 따를 것”이라고 답했다.

human@heraldcopr.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