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트럼프 美 대통령, “사드 비용 10만달러 내라”…반복해서 언급
- 워싱턴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재차 언급

[헤럴드경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재차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비용 부담에 대해 언급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워싱턴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또다시 한국이 주한미군 사드 배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인터뷰에서 “왜 우리가 사드 배치 비용을 내야 하느냐?”며 “정중히 말하건대 한국이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인터뷰는 전날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처음 이런 발언을 한 데 대해 우리 정부가 SOFA(주한미군지위협정) 규정에 따라 사드배치 비용은 미국 부담이며 한미 간 체결된 약정서도 있다고 밝힌 뒤에 이뤄진 것이다.

워싱턴타임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 비용을 낼 수 없다는 한국의 입장을 맞받아쳤다(push back)”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정부의 입장과 한국 국민의 반발을 충분히 인지한 상태에서 인터뷰를 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당혹감을 더하게 만든다.
사진=AP 연합뉴스

정부 일각에서는 처음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전해졌을 때만 해도 오바마 정부 당시의 한미 합의를 잘 몰랐을 수 있다는 관측이 조심스레 나왔지만, 이제는 트럼프의 ‘본심’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어 보인다.

다만, 우리 정부는 미국 정부 내부에서도 아직 입장 정리가 이뤄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며 신중한 반응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현재 미국이 주말이고 트럼프 대통령이 행사차 애틀랜타에 간 상황이기 때문에 미국 정부 내부적으로 검토가 끝난 뒤에 나올 공식반응을 살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미국 백악관의 숀 스파이서 대변인도 28일(현지시간) 기자들이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에 비용부담을 요청한 것인가’라고 묻자 “그 문제에 대해 나중에 여러분에게 할 더 많은 이야기가 있을 것”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