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자율주행차 시대 눈앞 ①] 3차원 정밀도로지도 추가…자율주행 길 넓어진다
-차선ㆍ터널ㆍ노면표시 등 입체표현
-2020년 ‘레벨3’ 상용화 맞춰 구간 확대


[헤럴드경제=정찬수 기자] 대구규제프리존, 여의도 일대 등 새롭게 추가된 지역의 정밀도로지도가 공개된다. 자율주행차 개발과 이를 위한 교통 체계 고도화에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된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30일 정밀도로지도를 국토지리정보원 누리집을 통해 공개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정밀도로지도는 자율주행에 필요한 규제선, 도로시설, 표지시설 등을 3차원으로 표현한 정밀 전자지도다.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정밀도로지도는 도로 차선과 중앙분리대와 터널 등 시설, 표지정보를 3차원으로 표현한 정밀 전자지도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앞서 2015년부터 자율주행 시범운행 구간 등에 정밀도로지도를 시범적으로 구축해 민ㆍ관에 무상으로 제공했다.

이번에 추가로 공개된 지역은 지난해 9월부터 올 2월에 걸쳐 구축한 자율주행 시험운행구간 2개 노선과 대구규제프리존, 여의도 일대의 총 194㎞다.

자율주행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민간기업과 연구기관 등의 요구사항을 수렴한 것도 특징이다. 과속방지턱과 보호구역, 지주 시설 등을 보완했다.

대구규제프리존 주행시험장 정밀도로지도 모습. [자료제공=국토교통부]

2015년에 구축한 약 227㎞ 구간의 정밀도로지도도 개선돼 제공한다. 자율주행 시험운행구간 3곳과 첨단자동차 주행시험장, 서울 톨게이트~호법 분기점 등 고속도로를 아우른다.

차량 기반의 멀티센서 측량시스템의 구축 과정 중에 취득하는 3차원 위치정보인 ‘포인트 클라우드’도 포함됐다.

정밀도로지도는 민ㆍ관의 자율주행차 개발과 관련 연구에 활용된다. 특히 초고층 건물이 밀집한 여의도 일대를 아울러 ‘도심지 내 자율주행’ 연구ㆍ개발에 효용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도심형 자율주행차를 개발 중인 서울대는 오는 5월부터 이번 정밀도로지도를 기반으로 여의도 일대에서 자율주행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민ㆍ관의 정밀도로지도 활용 현황. [자료제공=국토교통부]

국토지리원은 2020년 자율주행 레벨3(조건부 자율주행) 상용화에 맞춰 고속도로와 특화도시 등 수요가 있는 지역의 정밀도로지도를 갱신하고 공유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지리정보원 관계자는 “산ㆍ학ㆍ연ㆍ관의 협력을 확대하고 협업 모델을 발굴해 공간정보 산업 전반을 육성할 것”이라며 “올해는 평창올림픽 지원을 위해 경부ㆍ영동고속도로와 판교 제로시티, 행복도시 등 총 870㎞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