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차기정부 준비 나선 文
[헤럴드경제=김상수ㆍ최진성 기자] ‘비영남권 출신의 국무총리와 통합정부, 그리고 개혁형 청와대 참모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구상하는 차기정부의 윤곽이다. 신속히 조각(組閣)을 마무리해야 할 차기정부 특성상 국정공백을 최소화하려면 지금부터 대비할 수밖에 없다. 문 후보는 대선 전 국무총리 후보자를 공개할 뜻도 밝혔다. 

[그래픽디자인=이은경/pony713@heraldcorp.com]

문 후보가 밝힌 국무총리의 최우선 조건은 ‘대탕평’이다. 최근엔 ’비영남권’이란 조건도 제시했다. 문 후보는 지난 27일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제가 영남인 만큼 영남이 아닌 분을 초대 국무총리로 모시겠다”고 했다. 전윤철 전 감사원장(전남 목포 출신), 홍석현 전 중앙일보ㆍJTBC 회장(서울 출신), 김광두 전 국가미래연구원장(전남 나주 출신), 이용섭 비상경제대책단장(전남 함평 출신) 등이 오르내린다.

물밑에선 집권을 대비한 정부 구성 작업도 진행 중이다. 선대위 한 주요 관계자는 “당선이 됐을 때 바로 국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건 상식적인 준비 작업”이라고 밝혔다. 선대위 차원에선 통합정부추진위원회나 국민의나라위원회 등이 이를 주도하고 있다. 통합정부추진위의 정춘숙 의원은 “통합정부의 운영과 원칙을 정하는 작업”이라고 밝혔다. 통합정부추진위는 그 결과를 문 후보에게 지침서 형태의 보고서로 전달할 예정이다. 국민의나라위원회는 차기정부 우선순위 정책에 방점이 있다. 양승조 국민의나라위 부위원장은 “대통령 당선 후 100일 정도가 중요하다. 그 때 먼저 내놓을 정책의 우선순위 등을 심도 있게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무총리를 비롯, 내각의 주원칙이 ‘대탕평’이라면, 청와대 인사는 ’개혁성’이 핵심이다. 문 후보는 최근 헤럴드경제와의 인터뷰에서도 “대통령 비서실은 개혁성이 중요하다. 대통령의 개혁철학과 뜻을 같이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요약하면, 정부는 통합형으로, 청와대 참모진은 개혁형으로 구성하겠다는 게 문 후보의 구상이다. 이에 맞춰 국무총리를 포함한 주요 내각 인사, 대통령 비서실장이나 민정수석 등 청와대 주요 참모진을 꾸리게 된다.

단, 문 후보 내에선 이 같은 준비 작업이 확대해석될 가능성을 경계하고 있다. 안정적인 정권교체를 위해 불가피하더라도 자칫 당선을 기정사실화한다는 오해를 줄 수 있어서다. 최근엔 문 후보 측이 구체적인 인사 검증 작업을 진행하고자 ‘집권준비팀’을 조직했다는 얘기도 돌았지만, 문 후보 선대위의 송영길 총괄본부장이나 전병헌 전략본부장 등 주요 인사 모두 일제히 이를 부인했다. 문 후보 측의 김경수 대변인은 “전혀 사실무근이다. 비전이나 큰 방향을 정하는 작업은 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인사 작업은 선거 후 시스템에 따라 신속하게 해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dlc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