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북한 외무상, 아세안에 "핵 재앙 막기 위해 우릴 지지해달라"
[헤럴드경제]북핵에 대한 미국의 압박이 강해지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에 ‘핵 재앙’의 발생을 막기 위해 자신들을 지지해달라는 서한을 보냈다고 AFP 통신이 27일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지난달 23일 아세안 사무총장에게 서한을 통해 “미국의 행동 때문에 한반도가 전쟁 직전 상황에 이르고 있다”며 한·미 연합 군사훈련을 비난했다.



리 외무상은 “지역 평화와 안정을 중시하는 아세안이 공정한 자세로 아세안 회의에서 미국과 남한의 연합군사훈련을 문제 삼고 한반도 평화와 안전을 지키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미 연례 군사훈련이 핵무기를 자체 개발하는 북한의 결정을 정당화한다고 덧붙였다.

북한 측의 이런 요구는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리는 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북한 핵과 미사일 문제를 비판적으로 다루려는 움직임을 막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아세안 정상들은 한반도 정세를 의제 가운데 하나로 논의할 계획이지만 오는 29일 정상회의 직후 내놓을 의장성명에 어떤 내용을 담을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이와 관련,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북한 정세에 대한 아세아 회원국 간 조정이이뤄지지 않아 의장성명 작성에 난항을 겪고 있다며 성명 초안에 북한 문제가 공백으로 돼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아세안 외교장관들은 지난 2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엄중한 우려를 표명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준수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미국이 최근 아세안 의장국인 필리핀에 북한의 김정남 살해사건, 핵·미사일 발사로 역내 긴장이 고조되는 것에 대한 비판 성명을 내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진가운데 아세아 회원국 가운데 캄보디아, 라오스 등 북한의 전통 우방들이 어떤 입장을 보일지 주목된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