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檢, 문재인 후보 둘러싼 고발사건 관련자 소환 조사
-文 고발한 하태경 의원 27일 소환 고발인 조사
-송민순 전 장관 고발한 민주당 측 인사도 조사


[헤럴드경제=김현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를 둘러싼 각종 고발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관련자들을 불러 진술확보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 이성규)는 문 후보를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고발한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을 27일 오후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하 의원은 문 후보가 지난 13일 SBS 주최 TV토론에서 2007년 UN 북한인권결의안 기권 경위에 대해 허위발언을 했다며 19일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사진=헤럴드경제DB]

당시 토론에서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가 “김정일에게 먼저 물어보고 북한인권결의안을 기권한 것이 사실인가”라고 묻자 문 후보는 “아니다”고 부인했다. 그러자 하 의원은 문 후보가 말바꾸기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또 문 후보 측이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을 고발한 사건에 대해서도 본격 조사에 나섰다. 문 후보 측이 송 전 장관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공직선거법 위반,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및 공무상 비밀 누설 혐의로 지난 24일 고발한 지 사흘 만이다.

이날 민주당 측에서 고발대리인이 나와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고 있다.

송 전 장관은 지난해 10월 발간한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에서 2007년 유엔의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 때 참여정부가 사전에 북한 의견을 물어본 뒤 기권했으며 문 후보와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이를 주도했다고 밝혀 정치권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대선이 임박하면서 해당 사안이 다시 논란이 되자 문 후보 측과 송 전 장관은 당시 청와대 문건과 메모 등 관련 자료를 앞다퉈 공개하며 진실공방을 벌이는 중이다.

joz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