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공장 등 자산압류에 민간기업 베네수엘라 ‘엑소더스’
식품·생필품·원유관련 기업 위험
세계은행에 관련안건 20여개 계류

베네수엘라 현지 기업들의 자산몰수 공포가 커지고 있다. 니콜라스 마두로 정부의 자산 몰수가 미국계 자동차업체인 제너럴 모터스(GM)에 이어 다른 업체로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지 기업들은 사업을 중단하고 베네수엘라를 떠나고 있다.

24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베네수엘라 정부로부터 공장과 자산을 몰수당한 GM은 법적소송을 진행할 계획이다. 하지만 몰수당한 자산을 되돌려받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세계은행 산하 국제투자분쟁해결센터에 베네수엘라 관련 안건만 20여개가 계류돼있는 상태기 때문이다.

정보분석 컨설팅 기관인 IHS의 분석가 디에고 모야 오캄포스는 “경제악화로 추가 몰수 위험은 매우 높은 상태”라면서 “특히 생산을 중단하거나 가격 투기 등에 연루된 업체들은 몰수당할 위험이 높다”고 경고했다. 특히 식품과 생필품, 원유 관련 업체들의 몰수 가능성을 높게 점쳤다.

글로벌 위험 컨설팅 업체 베리스크 메이플크로프의 라틴 아메리카 전문 애널리스트인 그랜트 선더랜드도 “당장 추가 몰수로 이어지진 않겠지만 자산 압류의 잠재적 위협은 매우 크다는 점을 부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베네수엘라 정부의 자산몰수는 한두번이 아니다. 앞서 지난해 4월 베네수엘라 최대 식품ㆍ음료 제조사인 폴라그룹이 맥주 원료인 맥아보리를 수입할 외화가 없어 맥주 생산을 중단한다고 발표하자 마두로 대통령은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부르주아들에 의해 마비된 생산 능력을 되찾기 위해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했다.

지난해 P&G와 클로락스, 킴벌리 클라크 등 생활용품 업체들도 공장 가동을 멈추자 “의도적으로 생산을 중단했다”며 공장을 몰수해 국영기업으로 전환하기도 했다. 마두로 정권의 전신 격인 우고 차베스 정부도 2007년 엑손모빌이 베네수엘라 국영석유회사와 합작 제의를 거부하자 유전 개발 시설을 압류하기도 했다. 

황혜진 기자/hhj6836@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