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스포트라이트’ 전두환 비자금과 광주 학살의 진실 추적
-‘전두환 비자금’은 국고로 환수될 수 있을지?

[헤럴드경제=서병기 선임기자]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가 23일 방송에서는 전두환 정권의 비자금과 광주 학살의 진실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룬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최근 발간한 회고록에서 5.18은 자신과 관련이 없고 추징도 근거가 없다며 모든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스포트라이트’팀은 ‘광주 학살’의 목격자 증언과 현장 취재를 통해 전두환 회고록의 내용을 집중 검증했다.


1997년 4월 17일 대법원은 뇌물죄 등으로 기소된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무기징역과 추징금 2205억원을 선고했다. 하지만 전두환 전 대통령은 대법원 판결이 나온 지 8개월 만에 특별 사면 돼 연희동 자택으로 돌아왔다. 추징금 환수 작업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미진했던 환수 작업은 박근혜 정부 시기에 반전이 일어났다. 2013년 당시 국회 본회의에서 일명 ‘전두환 추징법’이 통과되면서 추징 시효는 2020년까지 연장됐다. 법이 통과되자마자 검찰은 특별팀을 구성해 전 씨 일가의 자택과 사업장을 전격 압수수색하며 칼을 빼들었다.

‘스포트라이트’ 팀은 심리 전문가들의 분석을 통해 회고록에서 드러나는 그의 심리 상태와, 현재 절반가량 환수된 ‘전두환 비자금’이 3년 남은 시효 기간 안에 환수 가능한지에 대한 검찰의 입장을 공개한다.

이와 함께 안병호 전 수방사령관을 인터뷰한 기자를 통해 “1980년 가을 노태우 당시 보안사령관의 지시를 받고 당시 박근혜가 보유했던 거액의 증권과 채권을 회수해 청와대에 전달했다”는 증언도 공개한다.

안 전 사령관은 인터뷰에서 자금 규모에 대해 “셀 수 없는 거액이었다”고 주장했다.

이 자금은 10.26 당시 전두환 당시 합동수사본부장이 김계원 비서실장의 집무실에서 발견해 박 전 대통령에게 전달했다는 9억여 원과는 별개의 자금이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집중 추적! 전두환 비자금과 광주 학살의 진실’편은 23일 밤 9시 50분에 방송된다.

wp@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