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엄마 건강을 부탁해 ②] 날 풀렸다고 어깨 무리하면…어이쿠! 오십견
-오십견 여성 환자, 남성보다 1.5배 많아
-집안일, 육아, 폐경 등으로 관절 약해져
-바른 자세와 스트레칭이 예방에 도움

[헤럴드경제=손인규 기자] #. 50대 주부 박모 씨는 며칠 전부터 어깨를 들어올릴 때마다 통증을 느끼고 있다. 아무래도 이번 봄부터 시작한 주말농장에 채소를 심으러 갔을때 밭을 가느라 어깨를 무리한 것이 원인이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증상이 계속되자 박 씨는 병원을 찾았고 오십견이 왔으니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해선 안된다는 의사의 말을 듣게 됐다.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봄이 되면서 어깨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일교차가 심한 초봄에는 운동이나 나들이 활동으로 겨우내 사용하지 않았던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다. 

근육 통증 관련 이미지.

어깨 질환은 지난 3년간 진료 환자 발생이 많은 질환 순위 11위에 기록될 정도로 빈번하게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오십견’이다. ‘유착성 관절(낭)염’이라 불리는 ‘오십견’은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발생해 관절막이 두꺼워지면서 어깨의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은 질환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5년 약 73만1346명이었던 오십견 환자는 지난해 74만4330명으로 증가했다. 특히 기온이 오르는 3월을 기점으로 늘어나 봄철(3~5월) 환자가 37만3769명으로 여름철(35만4193명)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겨우내 움츠려있던 어깨가 잦은 야외활동으로 갑작스레 사용량이 늘어나며 무리가 가면서 생기는 것이다.

특히 오십견은 여성들을 더욱 괴롭힌다. 실제 2016년 진료 인원을 성별로 비교해 보면 여성 환자(44만6957명)가 남성 환자(29만7373명)보다 약 1.5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0대(6만명)에서 50대(14만명)로 넘어갈 때 2배 이상 큰 폭으로 증가했다. 여성의 경우 집안일이나 육아 등으로 어깨 관절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폐경으로 인한 여성 호르몬 감소로 뼈와 관절 보호 효과도 떨어지기 때문이다.

신상진 이대목동병원 어깨질환센터장은 “여성은 집안일이나 육아, 여성 호르몬 감소 등의 다양한 이유로 오십견이 발생하기 쉬운데 대개 어깨 통증을 단순한 근육통으로 가벼이 여겨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다”며 “오십견은 조기에 발견하면 스트레칭만으로도 회복이 가능하지만 증상이 악화된 경우에는 수술 치료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어깨 통증이 발생하면서 운동 범위 감소가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오십견 예방을 위한 뚜렷한 예방수칙이나 권고되는 기준은 없지만 위험 요인으로 알려진 것을 일상생활에서 피해 예방하도록 권장한다. 스트레칭은 관절 운동 범위 회복에 도움이 되는데 어깨를 가볍게 올렸다 내리는 동작, 팔 돌리기 등의 순으로 점차 운동 범위를 넓혀 가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풀어주고 어깨 관절이 경직되지 않도록 보온에 신경을 쓰는 것도 방법이다.

신 센터장은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본인의 어깨 건강 상태를 점검한 후에 시행하는 것이 좋고 중년들에게는 수영이나 탁구 등 팔을 어깨 위로 돌리는 동작이 있는 운동보다는 맨손 체조, 스트레칭이 보다 도움이 된다”고 했다.

iks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